▲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선기 기자]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대표가 ‘현 정부는 대통령이 명령하고 장관은 무조건 복종하고 수행해서 모든 것이 이루어지는 그런 행태’라고 말했다.

김 대표는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소통과 협치를 계속해서 강조하지만 소통과 협치가 제대로 이루어지려면 들으려고 하는 귀가 있어야 가능하다고 생각한다”며 “박근혜 대통령께서 3개 부처 개각을 했는데 그 개각 자체에 어떤 의미를 부여하는지 전혀 이해가 가지 않는다”고 말하며 이 같이 언급했다.

이어 김 대표는 “제가 누누이 강조하지만 대통령이 국민과 어떻게 해야 소통이 잘 이루어질 수 있는지 인식을 하셨으면 좋겠다”며 “대통령이 국민이 바라는 모든 것을 일일이 파악하기는 힘들다. 그러나 지난 총선에 나타난 민심을 보면, 통상시에 알지 못하는 상황을 국민이 모두 쏟아내는 것이 총선 결과”라고 설명했다.

또 김 대표는 “총선에 나타난 민심을 수렴해서 그에 따른 상응한 조치가 제대로 이루어 질 때 국민과 소통이 이루어진다고 생각한다”며 “지금 정부 운영을 형태를 보면 대통령이 명령하고 장관은 무조건 복종하고 수행해서 모든 것이 이루어지는 그런 행태가 정부의 실정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외 김 대표는 “최근 전기누진세 요금으로 말이 많았다”며 “국민이 고통을 호소하고 정치권이 문제의 심각성을 이야기함에도 불구하고 산자부는 반응이 없다가 대통령이 한 마디 하니 즉시 그 날짜로 전기요금 누진제를 여름에 한해서 완화하는 임시적인 조치를 취하겠다는 반응을 보였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과연 정부가 국민이 바라는 바를 따라서 운영되는 정부인지, 대통령의 말만 듣는 정부인지 답답하기 짝이 없는 실태”라며 “국민이 쏟아내는 의사를 제대로 반응하지 못하는 정부는 성공하기 매우 어렵다는 것을 다른 나라에서도 누누이 봤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