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與 ‘반대’에도 강행…中에 경제제재 자제 등 요청 방침

▲ 더불어민주당 초선 의원 6명이 청와대와 새누리당의 비판에도 불구하고 오는 8일 사드 배치 문제와 관련해 끝내 중국을 방문하기로 결정했다. 사진은 (좌측 상단부터 시계방향으로) 김영호, 김병욱, 박정, 신동근, 손혜원, 소병훈 의원. ⓒ국회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더불어민주당 일부 초선 의원들이 7일 청와대와 새누리당의 만류를 뿌리치고 사드 논란과 관련해 중국을 방문하기로 한 당초 계획을 강행키로 확정했다.
 
더민주 사드대책위원회 간사인 김영호 의원을 포함해 김병욱·박정·소병훈·손혜원·신동근 의원 등 초선의원 6명은 이날 오후 6시30분부터 약 2시간동안 회동한 뒤 “중국 방문은 이미 확정된 의원외교의 일환”이라며 “국익을 생각하며 당당하고 신중하게 의원외교에 임하겠다”고 입장을 내놨다.
 
또 그동안 사드 문제에 대해 공식적으로 ‘전략적 모호성’을 취해왔던 당 공식입장도 변화하는 조짐을 보였는데, 기동민 더민주 원내대변인은 이날 현안 브리핑을 통해 “새누리당의 야당 비판은 대통령의 사드 배치 장소 이전 발언의 시선을 돌리려는 시도”라고 여당에 적극 반박하며 당내 일부 초선의원들의 중국행을 우회적으로 두둔했다.
 
하지만 청와대와 여당의 압박도 만만치 않았는데, 그간 더민주 초선의원들의 중국 방문 계획에 대해 침묵해오던 청와대는 같은 날 이례적으로 김성우 청와대 홍보수석의 브리핑을 통해 야당의원들의 방중일정 재검토를 요구했고 새누리당 역시 논평을 내고 원색적인 표현까지 써가며 비판수위를 높였다.
 
먼저 김 홍보수석은 “이번에 방중하는 의원들의 진의가 어디 있든 간에 이분들의 방중 활동이 결과적으로 중국 측의 입장을 강화하고 우리 내부 분열을 심화시키는 기회가 될 것으로 우려된다”며 “국민의 생명을 보호하기 위한 안보 문제와 관련해 이웃국가들의 눈치를 보는 것이 국민들의 위중한 안보이해를 앞설 수는 없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는 이어 “정치인들 입장에서 다른 정치적인 이해관계가 있을 수는 있겠지만 위중한 안보 이슈와 관련해서는 국익을 최우선으로 하는 것이 책임 있는 정치인으로서의 역할이고, 정부와 사전에 협의가 있어야 하는 것”이라며 “부디 정치권에서 국가와 국민의 안위를 위해 정부와 힘을 모아주실 것을 부탁드린다”고 방중 재고를 촉구했다.
 
새누리당 역시 이날 김정재 원내대변인의 서명 논평을 통해 “지금 우리가 해야 할 것은 우리 안보문제에 대한 주변국 의견청취가 아니라 북핵 위협에 당당히 맞서기 위한 국민의 단결된 모습과 빈틈없는 대응의지를 보여주는 것”이라며 “더 이상 갈등 조장의 불쏘시개로 이용당하지 말고, 야당 내에서도 환영받지 못한 철없는 굴욕외교를 즉각 중단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더민주 초선 의원들을 비판했다.
 
한 발 더 나아가 지상욱 대변인 논평에선 “국익을 위해 봉사해야 할 국민의 대표인 국회의원이 이렇게 그 위치와 역할을 망각하고 벌이는 태도는 국민배신행위”라며 “국회의원 자격조차 없는 매국행위”라고 맹비난했다.
 
이 같은 비난에 직면한 해당 초선의원들 중 일부는 손혜원·소병훈 의원만 공개적으로 사드 반대 입장을 내놨을 뿐 다른 의원들은 사드 배치 자체를 반대한다는 뜻을 내놓은 적이 없다며 맹목적인 ‘사드 반대론자’로 내몰리는 데 대해 당혹스러워 하는 반응을 드러냈다.
 
이런 가운데 이들 더민주 초선의원들은 오는 8일 오전 김포공항에서 출발해 당일 중국 베이징에 도착해 2박3일 동안 북경대 교수들은 물론 김장수 주중 한국대사, 현지 교민과 기업인들을 만나는 일정을 진행한 뒤 10일 귀국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