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성주 성산포대 고수 입장서 한 발 물러나…朴 대통령 의식한 듯

▲ 국방부는 4일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와 관련, “성주 지역 내 다른 부지 가능성에 대해 검토하겠다”고 입장을 내놨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문충용 기자] 국방부는 4일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와 관련, “성주 지역 내 다른 부지 가능성에 대해 검토하겠다”고 입장을 내놨다.
 
국방부는 이날 오후 “해당 지자체에서 성주 지역 내 다른 부지의 가용성 검토를 요청한다면 자체적으로 사드 배치 부지의 평가 기준에 따라 검토하겠다”며 이같이 전했다.
 
이번에 밝힌 국방부의 입장은 앞서 지난달 26일 사드 배치 지역으로 결정된 바 있는 경북 성주군 성주읍 성산리 성산포대에 대해 “군사적 효용성과 작전 가용성, 비용, 공사 기간 등을 기준으로 판단한 것”이라며 “최적의 적합지”라고 부지 재검토 가능성조차 일축했던 과거와는 상반된 입장이어서 귀추가 주목된다.
 
그러면서도 국방부가 돌연 입장을 번복하게 된 배경을 놓고 이날 오전 약 2시간동안 대구·경북 지역 초선 의원들과 사드 배치 문제 등에 대해 간담회를 가졌던 박근혜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 아니냐는 해석도 벌써부터 나오고 있다.
 
당시 박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성주 측에서 직접 사드 배치 장소를 건의할 수 있으니 예정지 이전을 검토해달라는 한 참석자의 요청을 받고 긍정적으로 검토해 보겠다는 취지의 답변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가운데 야당 초선 의원들은 오는 8일부터 2박3일 간 중국을 방문해 사드 문제를 논의할 것으로 전해졌는데, 더불어민주당 사드대책위 간사인 김영호 의원 등 6명의 더민주 의원들이 당 차원이 아닌 개인 자격으로 중국 베이징을 찾아 베이징대 국제대학원 교수들과 사드 관련 좌담회를 가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