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국민의당의 검찰 개혁 의지 보고 위기감 느낀 것”

▲ 박지원 국민의당 비대위원장이 29일 박선숙·김수민 등에 대한 검찰의 구속영장 재청구와 관련, “야당 길들이기, 재갈 물리기를 시도한다고 밖에는 규정할 수 없다”고 맹비난했다. 시사포커스 / 원명국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박지원 국민의당 비대위원장이 29일 박선숙·김수민 등에 대한 검찰의 구속영장 재청구와 관련, “야당 길들이기, 재갈 물리기를 시도한다고 밖에는 규정할 수 없다”고 맹비난했다.
 
박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를 통해 “검찰의 작태는 홍만표·진경준·우병우 사태로 인한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신설 등 우리 당의 검찰개혁 의지를 보고 위기감을 느낀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러한 박 위원장의 반응은 전날 기자간담회에서 “우리가 추진하고 있는 검찰 개혁과 이번 검찰의 영장 재청구는 관계가 없다고 본다”고 했던 자신의 발언을 하루 만에 번복한 것으로 전날과 달리 검찰과 정면 대결하겠다는 의사를 명확히 한 것이라 해석할 수 있다.
 
이는 박 위원장이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우리 당의 명운을 걸고 우리 당을 범죄집단 취급한 검찰과 끝까지 싸우겠다”고 밝힌 점에서도 분명하게 확인할 수 있다.
 
또 박 위원장은 이날 비대위 회의에서 검찰이 구속영장 재청구 사유로 내세운 것으로 알려진 ‘왕주현 전 사무부총장에 대한 당 비대위원들의 허위 진술 유도 변호사비 지원 의혹’과 관련, “우리 당 일부 비대위원들이 왕 전 부총장의 딱한 사정을 듣고 변호인 선임을 위해 50만원씩 갹출해 도와줬다고 한다. 동료가 어려움을 당하면 도와주는 게 인지상정”이라며 “이를 검찰에서 찌라시 흘리듯 ‘유리한 진술을 위해 돈을 준 것’이라 망발하고 있다. 그런 식으로 매도하는 건 우릴 화나게 하는 일”이라고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아울러 그는 “공당이 피의자를 위해 조직적으로 증거인멸에 나설 가능성이 높다는 이유로 구속영장을 재청구하는 나라는 대한민국 밖에 없을 것”이라며 “형사소송법상 영장재청구의 기본 요건도 무시한 검찰의 위법한 행태를 보면 대한민국 법 위에 검찰이 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 가능성이 높다고 해서 꿈도 꾸지 않은 일에 대해 허무맹랑한 공소장을 쓰는 건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박 위원장은 “검찰이 아무런 새 증거 없이 구속영장을 재청구한 건 사법부에 대한 경시이자 모독”이라며 “다시 한 번 사법부의 정의롭고 현명한 판단을 겸손히 기다리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검찰이 지난 28일 다시 구속영장을 청구한 국민의당 의원들 중 박선숙·김수민 의원에 대해선 이날 오후 늦게 영장실질심사를 통해 구속 여부가 결정될 예정이며 박준영 의원은 내달 1일 영장 심사를 받게 될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