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의 국무위원 추천권, 당헌에 명시할 것”

▲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8일 “당과 대선후보가 공동으로 집권하고 함께 국정을 운영할 수 있는 동반자적 관계를 정립할 것”이라고 밝혔다. 시사포커스 / 원명국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8일 “당과 대선후보가 공동으로 집권하고 함께 국정을 운영할 수 있는 동반자적 관계를 정립할 것”이라고 밝혔다.
 
추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당 대표 후보등록 기자회견에서 자신이 당 대표가 된 뒤 대선주자와의 관계 설정과 관련해 이같이 설명했다.
 
그는 이어 “이를 위해 당이 실력 있는 인재를 발굴해 집권 후까지 국정을 설계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당의 국무위원 추천권을 당헌에 명시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추 의원은 내년 대선후보 경선에 대해선 “대선 경선 규칙 마련을 위한 원탁회의를 구성해 중립적이고 신망 있는 외부인사를 참여시키겠다”며 “공정한 대선후보 경선을 위해 경선 전 과정을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위탁하겠다”고 공언했다.
 
아울러 그는 공정한 대선 관리를 위해 박근혜 대통령을 향해서도 “지난 대선은 국정원과 국군사이버사령부가 개입한 유례없는 관권선거였다. 이번 대선에도 이 같은 헌정질서 파괴행위가 지속된다면 정권교체의 희망도 사라질 것”이라며 “박근혜 대통령의 새누리당 탈당과 내각 총사퇴 후 선거중립내각 구성을 요구한다”고 입장을 내놨다.
 
특히 추 의원은 이날 갑자기 대통령 탈당과 중립내각 구성을 요구한 이유와 관련해 기자회견 직후 기자들에게 “지난 총선은 대통령이 직접 ‘표밭’을 방문해 배반의 정치 운운하고 선거에 깊숙이 개입한 총선”이라고 규정한 뒤 “이 상태로 내년 대선을 공정히 치를 수 없다”며 “총선 1년 전까지는 공정한 대선을 국민께 약속한다는 의미에서 탈당과 중립내각 구성을 제기한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그는 회견 직후 기자들로부터 당 대표 경선이 ‘친문재인계’에 대한 구애로 흐르고 있다는 지적을 받자 “저는 한 번도 어느 세력에 가담해 본 적이 없다”며 일축했고, 문 전 대표 외에 뚜렷한 대선 후보가 보이지 않는다는 일부 주장에 대해서도 “정치란 언제 어떤 분이 자기 존재를 드러내고 국민의 박수를 받을지 알 수 없다”면서 이전과 달리 가급적 문재인계와 거리를 두려는 모습을 보였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친문계가 당내 최대 계파인데다 문 전 대표 외에 타 후보군들이 크게 열세인 상황이기 때문에 이날 기자회견에서 추 의원이 대선후보와 공동으로 국정 운영하겠다고 한 발언은 사실상 친문계를 향한 러브콜이라는 해석이 우세하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