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시간벌기용’·노회찬 ‘세탁용 감찰’ 비판

▲ 대통령 직속 특별감찰관이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에 대한 감찰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야권은 26일 이번 특별감찰에 대해 기대하기보다 모두 냉소적인 반응을 보였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대통령 직속 특별감찰관이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에 대한 감찰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야권은 26일 이번 특별감찰에 대해 기대하기보다 모두 냉소적인 반응을 보였다.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갖고 “특별감찰관이 우 수석에 대한 감찰을 시작했다는 보도가 있었다”며 “뒷북 감찰이고 검찰 수사의 시간벌기용”이라고 혹평했다.
 
또 박 위원장은 이번 특별감찰 대상이 진경준 검사장 승진 당시 인사 검증 문제, 우 수석 아들의 의경 보직 특혜 의혹, 아내 명의의 회사를 이용한 재산 축소 신고에만 국한된 채 우 수석 처가 소유 부동산 거래 의혹에 대해선 규정상 현 직책에서의 비리가 아니라 제외된다며 빠진 것과 관련, “의혹의 핵심인 우 수수거의 처가 부동산 거래 의혹에 대한 조사가 빠진 감찰은 앙꼬 없는 찐빵”이라며 “우 수석은 당장 자연인 신분으로 감찰 받으면 된다”고 압박했다.
 
그는 정부를 향해서도 “우 수석을 해임시킬 용기도, 스스로 사퇴할 용기도 없는 정부는 비겁한 정부고 무능한 정부”라며 “오늘도 오지 않는 고도를 기다리며 청와대와 우 수석의 결단을 촉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의당 역시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우 수석에 대한 특별감찰 개시에 대해 비판적 입장을 내놨는데, 노회찬 원내대표 역시 박 위원장과 마찬가지로 현재 우 수석이 민정수석으로 취임한 이후의 일만 감찰대상에 포함되는 맹점을 주로 지적했다.
 
노 원내대표는 “정작 문제가 되고 있는 넥슨과 우 수석 처가와의 부동산 거래에 우 수석이 어떻게 개입이 돼있는지, 그리고 그것이 진경준 검사장 사건과 어떤 연관이 있는지는 애초부터 수사대상이 아니다”라며 “무엇을 위한 특별감찰인가. 이것이야말로 전형적인 세탁용 감찰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는 “우 수석 문제는 국민들이 이해하고 양해하기에는 이미 그 수준을 넘어섰다”며 “우 수석은 지금 바로 자진사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다만 더불어민주당 당권주자 중 한 명인 송영길 의원은 PBC라디오 인터뷰에서 우 수석 감찰과 관련, “오늘 보니까 특별감찰공안이 감찰을 시작했다고 하니까 곧 해임되지 않을까 싶다”고 긍정적 평가를 내렸다.
 
한편 특별감찰관은 대통령 친인척 및 측근, 청와대 수석 등의 비위 행위를 상시 감찰하기 위해 지난해 3월 신설됐는데, 이석수 변호사가 초대 특별감찰관을 맡은 이후 고위 공직자가 감찰을 받는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우 수석에 대해선 지난 주말께 감찰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특별감찰은 규정상 그 기간이 1개월로 짧아 일단 내달 중 수사가 종료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예외적으로 대통령의 허가가 있으면 1개월씩 기간을 연장할 수도 있어 감찰 기간은 검찰 수사를 고려해 조정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