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10년 이후 취업자수 20만명으로 둔화 '우려스럽다'

▲ 기재부는 추경과 재정보강이 이뤄질 경우 올해 우리나라 경제 성장률이 2.8%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다. 일각에서는 28조원 중 경기 부양에 사용될 재원은 한정돼 있어 올해 2% 후반대의 성장률을 달성하기 어렵다는 비관적인 시각도 있다. 사진/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정현민 기자] 유일호 부총리가 추가경정예산안(추경)을 통해 총 6만8천개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이라고 밝혔다.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2016년 추경예산안' 관련 합동브리핑에서 이 같이 말하고  "지난 2010년 이후 처음으로 취업자 증가폭이 20만명대로 둔화되고 있다"며 우려했다.

유 부총리는 "대외적으로 브렉시트 영향으로 최근 국제통화기금(IMF)이 세계 경제 성장률 전망을 하향조정했고 국내적으로는 민간 부문 회복세가 충분치 못한 상황에서 올 상반기 취업자 증가폭이 지난 2010년 이후 처음으로  20만명대로 둔화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특히 경남, 울산, 전남 등 조선업 밀집지역의 실업률이 높아지고 구조조정의 영향이 점차 속도가 가시회돼 이시기를 놓칠 경우 우리 경제의 성장과 고용이 위축되고 성장동력이 저하되지 않을까 염려했다.

기획재정부는 이날 추경과 재정보강이 이뤄질 경우 올해 우리나라 경제의 성장률이 2.8%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다. 일각에서는 28조원 중 경기 부양에 사용될 재원은 한정돼 있어 올해  2% 후반대의 성장률 달성은 어렵다는 비관적인 시각도 있다.

이는 정부가 11조원 규모의 추경에 공공기관 투자, 정책금융, 기금운용계획변경 등을 포함해 지역 경제 활성화 등에 투입되는 예산이 6조원에 그치고 나머지 국채를 상환하거나 지자체 재정을 보강하는 데 사용하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유 부총리는 "국회에서 추경안을 조속히 통과시켜주길 부탁한다"며 "정부는 추경안이 차질없이 집행될 수 있도록 사전 준비와 집행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