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병우 靑 수석, ‘진경준-넥슨 커넥션’ 연루 의혹에 반박

▲ 김현웅 법무부장관은 18일 우병우 수석 관련 의혹에 대해 “원칙적으로 하면 (야권 요구와 달리) 특검 조사대상은 아니다”라면서도 “검찰에서 범죄 혐의가 있거나 수사 단서가 있으면 수사 착수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공언했다. 시사포커스 / 원명국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검찰 수립 68년 만에 차관급인 현직 검사장이 구속되는 초유의 사태로 이어진 ‘진경준 사태’가 18일 현 정권 실세로 꼽히는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에게까지 미치면서 정권 후반기 박근혜 대통령의 레임덕을 초래할 시한폭탄으로 비화되고 있다.
 
‘정운호 게이트’로 전직 검사장 출신인 홍만표 변호사가 구속된 지 얼마 되지 않아 현직인 진경준 검사장까지 넥슨으로부터 뇌물을 수수한 혐의로 구속되는 등 검찰 출신 인사들의 비리가 그 끝을 모르고 속속 드러나면서 정치권의 비난은 검찰총장을 향하는가 싶더니 조선일보 보도를 통해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의 처가 상속받은 부동산을 넥슨코리아가 매입해줬다는 의혹이 불거지면서 칼날은 청와대까지 미치는 모양새다.
 
검찰 숙정을 촉구하던 야권은 우병우 민정수석 관련 보도가 나오자마자 ‘진경준-넥슨 커넥션’을 청와대로까지 확대시켜 맹공을 퍼부었는데 우 수석 측도 즉각 의혹을 부인하며 반격에 나서면서 상황은 진실공방 양상으로 흘러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야권의 본격적인 공세에 직면한 청와대 측이 이 위기를 무사히 넘길 수 있을 것인지 많은 이들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 ‘우병우-진경준’ 연관성 놓고 야권 파상공세
 
넥슨의 비상장 주식을 무상으로 받아 거금을 벌어들인 진경준 법무연수원 연구위원(검사장)이 거짓 해명 끝에 지난 17일 구속되자 현직 검사장이 구속되는 미증유의 상황에 대해 심각성을 인식한 김현웅 법무부장관이 즉각 대국민 사과문까지 발표했음에도 불구하고 야권은 이번 사건이 특임검사를 임명해 수사한 끝에 드러난 점을 지적하면서 공직자비리수사처 설치까지 주장하고 나섰다.
 
이 와중에 진 검사장의 비리와 연루된 넥슨이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 가족의 부동산 처분에도 관계된 사실이 밝혀지면서 이 과정에서 진 검사장이 우 수석 처 소유의 부동산 매입을 넥슨에 주선해준 것 아니냐는 의혹까지 일어났다.
 
그동안 우 수석의 부인은 부친 사망 뒤 거액의 상속세를 납부하기 위해 강남역 일대에 있는 해당 부동산을 매물로 내놓았지만 2년 넘게 팔리지 않으면서 갈수록 고민이 깊어졌으나 이를 신사옥 건설을 내세워 2011년 넥슨코리아 측이 1325억 9600여만 원에 매입하면서 수십억 원에 이르는 가산세 부담을 덜게 됐다.
 
하지만 당시 넥슨은 이 부동산을 매입하기 전부터 이미 경기도 판교에 신사옥을 건립하고 있었던 데다 돌연 강남역 인근에 신사옥을 짓겠다며 매입한 우 수석 부인의 건물도 불과 1년 4개월 만에 매각하고 서울 사옥 건설계획을 백지화함에 따라 이 ‘매입 사건’을 통해 넥슨과 우 수석 간에 일종의 커넥션이 형성된 것 아니냐는 의혹이 나오게 됐는데, 그간 둘 사이의 접점이 없었던 만큼 이를 서울대 법대와 사법연수원 2년 후배인 진 검사장이 주선했을 가능성이 제기됐다.
 
특히 지난 2015년 2월 진 검사장이 검사장으로 승진할 당시 우 수석은 인사 검증을 맡은 청와대 민정수석실 책임자로 있었다는 점 또한 ‘강남역 부동산 매입 건’으로 진 검사장의 ‘넥슨 주식 보유’를 묵인해준 것 아니냐는 의혹까지 나오게 만들고 있다.
 
이런 점을 들어 야권은 일련의 의혹들을 묶어 ‘넥슨-진경준-우병우’ 삼각 커넥션으로 규정하고 이번 검찰 비리를 청와대 측 인사의 은폐 가능성으로 까지 확대시키며 전방위 공세에 나섰다.
 
우선 더불어민주당은 18일 기동민 원내대변인을 통해 “진경준 검찰 스캔들이 청와대까지 번졌다. 국가의 기강을 전담하는 민정수석이 이런 스캔들에 연루됐다는 사실 자체가 치욕스런 일”이라며 “계속 의혹이 증폭되거나 추가 의혹이 밝혀진다면 본인이 결단해야 한다. 대통령의 조치를 지켜보겠다”고 우 수석을 압박했다.
 
박광온 수석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검찰이 나서서 우 수석 측과 넥슨 사이에 부당한 거래가 있었는지 철저히 파헤쳐야 한다. 진경준 검사장 개입 여부도 분명히 가려야 한다”며 “청와대 민정수석은 인사 검증을 총지휘하는 책임자다. 진 검사장에 대한 인사검증 과정에 문제가 없었는지 명확히 밝혀야 한다”고 꼬집었다.
 
한 발 더 나아가 같은 당 박범계 의원은 “우병우 수석을 둘러싼 의혹은 법무부 장관이 대통령에게 보고하고 추상같이 수사를 벌여야 할 사안”이라며 “우 수석 스스로 자리에서 물러나 수사를 자청해 명백하게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자진사퇴를 요구했다.
 
▲ 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8일 진경준 검사장과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 간 관계가 가깝다고 주장하면서 “충분히 (둘의 관계를) 수사내용을 통해 밝혀야 할 필요가 있고 그럴 의지가 없다면 특검으로 가야 한다”고 특검 도입 필요성을 역설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최근 허위 폭로로 물의를 빚었던 조응천 의원은 이날 진 검사장과 우 수석 간 관계가 가깝다고 주장하면서 “충분히 (둘의 관계를) 수사내용을 통해 밝혀야 할 필요가 있고 그럴 의지가 없다면 특검으로 가야 한다”고 특검 도입 필요성을 역설했다.
 
여기에 차기 더민주 당 대표에 도전 중인 추미애 의원까지 “우병우 수석 처의 토지 매매를 둘러싸고 진 검사장과 우 수석 간 커넥션이 명백하게 보인다”며 수사 필요성을 제기했다.
 
국민의당 역시 즉각 입장을 내놨는데, 그간 당이 ‘김수민 리베이트 수수 의혹’ 수사로 검찰로부터 상당한 압박을 받아왔었기 때문인지 이날 오전 비대위 회의부터 이번 검찰 비리 등과 관련해 포문을 열었다.
 
박지원 비대위원장은 진 검사장과 우 수석이 넥슨과 연계됐다는 조선일보의 의혹 보도와 관련, “터질 게 터진 것”이라며 “박근혜 대통령은 우 수석, 진경준 검사장 등 총체적으로 무너진 정부의 공직기강과 검찰 바로 세우기를 위해 대국민사과와 함께 책임자를 처벌하고 전면 개각을 빠른 시일 내에 할 것을 요구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무엇보다도 박 위원장은 청와대 인사인 우 수석을 겨냥해 “권력의 정점에서 인사·사정 등 모든 권력을 전횡하고, 심지어 비서실장도 무력화한 장본인”이라며 “우리는 우병우 사단이 먼저 제거될 것을 요구한다”고 사실상 박 대통령에게 우 수석의 경질을 촉구했다.
 
국민의당은 장정숙 원내대변인의 이날 논평에서도 “청와대는 정권의 명운이 달린 우 수석 의혹에 대해 샅샅이 해명해야 한다”며 “이금로 특임검사팀은 진경준 검사장의 주식 대박 의혹은 물론 오늘 조간신문에 보도된 넥슨과 우병우 수석 처 간 부동산 거래에 진 검사장이 어떤 역할을 했는지도 상세히 밝혀야 한다”고 공세를 이어갔다.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 역시 우 수석 의혹과 관련, “의혹이 사실이라면 우 전 검사장을 민정수석으로 2년 전에 임명했던 박근혜 대통령이 국민들에게 사죄해야 할 일”이라며 “검찰개혁의 첫 출발점으로서 고위공직자 비리 수사처와 상설특검을 설치하는 법안을 여야 합의로 20대 국회가 조속한 시일 내에 통과시킬 것을 다짐한다”고 비판대열에 합류했다.
 
◆ 우병우 수석 “허위보도…법적 책임 물을 것”
 
이런 야권의 맹공에 대해 우병우 수석은 이날 오전 일찌감치 청와대를 통해 기자들에게 입장자료를 배포해 “마치 민정수석이 진경준을 통해 넥슨 측에 매수를 부탁한 것처럼 사실을 왜곡해 보도한 건 명백한 허위보도”라며 의혹을 극구 부인했다.
 
우 수석은 “(넥슨 창업주인) 김정주와는 단 한 번도 만난 적 없고 전화통화도 한 번 한 적 없는 전혀 모르는 사람”이라며 “매매에 관여하지도 않았고 처가에서 정상적으로 중개 수수료를 지급하고 이뤄진 부동산 거래에 대해 진경준에게 다리 놔달라고 부탁할 이유도 없다”고 삼각 커넥션을 일축했다.
 
오히려 그는 “(의혹을 보도한) 조선일보에 대해 언론중재위원회 제소, 형사고소, 민사소송 제기를 통해 법적 책임을 엄중히 물을 것”이라며 “공직자의 가족이 납세의무를 다하기 위해 한 부동산거래를 공직자의 직무와 연관해 엄청난 비리가 있는 것처럼 보도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경고했다.
 
우 수석의 입장 표명에 앞서 청와대 측도 이날 사태의 파장을 예상한 듯 정연국 대변인이 우 수석 측의 부동산 매입에 진 검사장이 관련됐다는 의혹과 관련, “전혀 사실무근”이라며 “우 수석은 당시 부동산 중개업자에게 중개수수료 10억 원을 준 정상적 거래였고 진 검사장과는 아무 상관이 없다고 한다”고 대신 해명하기도 했다.
 
한편 우 수석 측 부동산을 매입했었던 넥슨도 이날 진 검사장이 매입 건을 주선했다는 의혹을 일체 부인하면서 이날 해명자료를 내고 “해당 거래가 진경준 검사장이나 우병우 민정수석과 관련이 있다는 의혹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며 “소유주나 소유주 가족이 무슨 일을 하는지 전혀 알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직접적인 관련 당사자들이 이처럼 혐의를 전면 부인하는 가운데 이날 오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한 김현웅 법무부장관은 우 수석 관련 의혹에 대해 “원칙적으로 하면 (야권 요구와 달리) 특검 조사대상은 아니다”라면서도 “검찰에서 범죄 혐의가 있거나 수사 단서가 있으면 수사 착수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공언했다.
 
당장 여당 의원들조차 이번 사건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는 상황에서 우 수석에 대한 수사가 본격 착수될 경우 청와대에 어떤 파장이 미치게 될지 벌써부터 세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