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공사비 3억 8천만원‘꿀꺽'...일당 2명 구속

▲ 마포구 한 아파트가 노후된 수도관 교체공사를 하면서 공사비를 부풀려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이승재 기자] 본지가 지난 4월 26일 단독으로 보도한 '성산시영아파트, 노후수도관 교체공사 비리의혹 파문'과 관련하여 서울 마포구 성산시영아파트 유원단지 아파트의 낡은 수도관 교체 공사 중에 수도관 길이를 부풀려 지방자치단체에 공사지원금을 신청해 수억원을 가로챈 아파트 동대표와 관리사무소 직원, 건설사 관계자들이 경찰에 덜미를 잡혔다.

아파트 주민과 서울시는 동 대표와 관리사무소 직원 등이 짠 줄도 모르고 3억8천만 원이나 공사비를 더 내 주민들은 분통을 터뜨리고 있다.

서울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최근 압수수색에서 발견된 이 아파트의 수도관 공사 내역서와 설계 도면이 조작된 것으로 드러났다고 밝혔다.

아파트 동대표와 관리사무소 직원이 건설회사 관계자, 건축설계사와 공모해 수억원을 빼돌린 것.

동대표인 김씨 등은 지난해 1월부터 9월까지 해당 아파트의 노후 수도관 교체사업을 하면서 수도관 길이를 부풀려 서울시로부터 5억원, 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로부터 3억 5000만원 등 총 8억 5000만원을 받아낸 혐의를 받고 있다.

실제 교체한 노후 수도관의 길이는 2740m(공사금액 4억 6800만원)였지만 공사 명세서에 수도관 길이를 3857m로 부풀려 공사비 3억 8200만원을 더 받아낸 것으로 조사됐다.

경찰은 공사비 승인을 하는 입주자대표회의와 서울시가 관련 서류를 형식적으로 검토하고 현장조사를 제대로 하지 않았다고 보고 있다. 서울시는 2007년부터 낡은 수도관을 교체할 경우 공사비의 일정 금액을 지원하는 사업을 시행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노후 수도관 교체사업에 794억원을 지원했다. 올해 편성한 예산은 448억원이다.

속아서 낸 추가 비용은 아파트 주민이 낸 돈과 서울시의 세금으로 충당됐다.

해당 아파트 주민 유모씨는 본지와 인터뷰에서 “5억 정도면 될 것 같은 공사비가 8억 5천만원으로 부풀려 지면서 돈이 더들어가니까 주민들이 실측을 하자 해서 했더니 부풀림이 너무 컸다” 며 배신감을 드러냈다.

경찰 관계자는 “공사 제안부터 입찰에 의한 업체 선정, 공사비 지급까지 아무런 제약이 없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 며 “관리감독을 하는 관리사무소 직원까지 공모한 것으로 조사됐다” 고밝혔다.

경찰은 "일당 중 2명을 구속하고 서울의 다른 아파트에서도 수도관 교체 공사 비리가 없었는지 수사를 확대해 나갈 계획" 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