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시스
[시사포커스 / 이선기 기자] 한수원이 5년간 원전홍보를 위해 565억 원을 쏟아 부은 것으로 나타났다.

13일 국회 산자위 소속 박정 의원은 에너지 분야 현안보고를 위한 전체회의에서 한수원으로부터 받은 자료를 토대로 이 같이 밝혔다.

박 의원에 따르면 “한수원이 최근 5년여 간 홍보예산으로만 지출한 돈이 565억 원대에 이르는 것으로 확인됐다”며 “여기에 간접적 홍보예산까지 포함한다면 전체 홍보성 예산은 1000억 원대를 육박할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또 “2016년 올 한 해만 볼 경우 지난 6개월간 지출된 홍보예산만 89억7천 만원으로 역대 최고액으로 집계됐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박정 의원은 “대한민국의 전력을 독점적으로 공급하고 있는 한국수력원자력이 굳이 이렇게까지 과다한 홍보예산을 집행하고 있는데, 이것이 국민의 알 권리를 증진시키는 것과 크게 관련이 있는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공기업의 과도한 홍보예산은, 결국 방만한 공기업 경영과 인사에 대한 비판을 차단하거나 혹은 무력화시키거나, 핵폐기장 혹은 원전 증설 등에 반대하는 여론을 억제하려는 의도”라고 볼 수 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또 박 의원은 “방송신문 광고를 통해 ‘원자력은 안전하다’는 추상적이고 방어적인 논리를 담은 홍보가 아니라 과학적 이해를 구하거나 안전과 경영상의 투명성을 높일 수 있는 현장 점검형 홍보 방식으로 과감한 전환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한국수력원자력의 경영이나 안전에서의 문제점을 지적하거나 발굴해준 언론사에게 오히려 해명이나 개선약속을 담은 광고를 주는 등의 혁신적인 홍보 기법을 도입한다면 원전 경영 투명성과 안전성은 더욱 높아지고, 국민 신뢰도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