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경환·추미애 ‘친인척 채용’ 문제…이정현 ‘세월호 보도 개입’ 논란

▲ 최근 새누리당 최경환 의원, 이정현 의원,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의원 등(왼쪽부터) 유력 당권주자들이 각종 논란에 휩싸이면서 골머리를 앓고 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최근 여야를 막론하고 유력 당권주자들이 각종 논란에 휩싸이면서 골머리를 앓고 있다.
 
새누리당에선 최경환 의원이 자신의 매제를 과거 의원실에 채용해 근무시킨 것은 물론 경제부총리 시절엔 처남을 공공기관에 낙하산 임명한 문제로 입방아에 올랐고, 같은 친박계 당권주자인 이정현 의원도 지난 2014년 청와대 홍보수석으로 재직하면서 김시곤 KBS보도국장에게 전화해 당시 세월호 참사 보도에 개입하려던 사실이 뒤늦게 밝혀져 궁지에 몰렸다.
 
더불어민주당에선 송영길 의원과 열띤 당권 경쟁을 벌이던 추미애 의원이 시조카 보좌진 채용으로 갑작스레 난관에 봉착했다.
 
이처럼 각 당의 차기 당권주자들이 구설수에 오르자 당사자는 물론 여야는 서로 비방전을 펴기 바빴는데, 문제가 된 의원들이 당권후보군 중에서도 유력 인사들로 꼽히는 만큼 이번 논란이 추후 당권 경쟁 구도에도 어느 정도 영향을 줄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 친인척 특혜임용 의혹에 ‘당권’ 발목 잡힌 최경환
 
당 대표 경선 출마가 유력시되면서도 총선 참패의 여파로 여전히 공식적인 출마 선언은 유보 중인 최경환 의원이 당권 경쟁에 본격 나서기도 전부터 ‘친인척 낙하산 임용’ 문제라는 예상치 못한 암초에 부딪혔다.
 
더민주는 지난달 30일 이재정 원내대변인을 통해 “최 의원 부인의 오빠인 장모씨의 경우 17대 국회 때부터 최 의원실에서 근무했다”며 “최 의원은 경제부총리 재직 시절 처남을 공공기관인 한국기업데이터 상임감사로 낙하산 임명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최 의원에 공세를 폈다.
 
이 대변인은 이어 “장씨는 연봉 2억원이 넘는 고위직임에도 2015년 10월 당시 최 의원실 보좌관으로도 등록돼 있는 것으로 나타나 겸직금지 위반 및 급여의 이중 수령 의혹까지 제기되고 있다”고 거듭 날을 세웠다.
 
이에 최 의원실은 즉각 반박하고 나섰는데, “장씨는 2014년 9월1일자로 최 의원 보좌관직에서 퇴직했으며 정당한 공모 절차를 거쳐 같은 달 9월17일 한국기업데이터 상임감사로 취업했다”며 “그런데도 2015년에도 보좌관으로 등록해 겸직금지 의무를 위반하고 급여를 이중으로 수령했다는 의혹제기는 전혀 있을 수 없는 명백한 허위사실”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런 해명에도 불구하고 더민주는 1일에도 기동민 원내대변인의 논평을 통해 최 의원을 몰아붙였는데 “국정을 책임졌고 여권 핵심인사인 최 의원이 먼저 모범을 보여 20대 국회가 국민의 신뢰받는 국회로 거듭날 수 있도록 협조해주길 바란다”며 “친인척 보좌관 채용과 낙하산 인사에 대해 국민들께 사과하고 재발방지를 약속해주길 바란다”고 대국민사과를 촉구했다.
 
현재 더민주가 이 같은 공세를 펴는 데에는 친인척 채용 문제라는 사안이 더민주 소속인 서영교 의원으로부터 촉발되면서 불리해진 상황을 비슷한 문제를 가진 최 의원 등에 대해 맞불을 놓아 만회하려는 의도가 담긴 것으로 풀이된다.
 
문제는 친박계에선 최 의원을 중심으로 친박 후보를 단일화하려는 구상을 하고 있지만 이정현 의원이 단일화에 불응한 데 이어 최 의원이 채 공식 출마 선언을 하기도 전에 이 같은 논란이 일어나 거꾸로 비박계 당권주자인 정병국, 김용태 후보에 유리한 국면으로 흐르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 이정현發 ‘세월호 보도 개입’ 논란, 靑 불똥 튀나
 
마찬가지로 친박계 후보로서 친박계 후보 단일화 가능성을 일축한 바 있던 이정현 의원 역시 지난 세월호 참사 당시 청와대 홍보수석으로 근무하면서 KBS의 관련 보도에 개입하려는 모습을 보인 사실이 드러나 홍역을 치르고 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민주언론시민연합, 언론개혁시민연대, 자유언론실천재단 등이 지난달 30일 공개한 녹취록에 따르면 최 의원(당시 청와대 홍보수석)은 세월호 참사 당시 김시곤 KBS보도국장에게 “국가가 어렵고 온 나라가 어려운데 이 시점에서 해경과 정부를 그렇게 두들겨 패야 맞느냐”, “정부를 이렇게 짓밟아가지고 되겠냐” 등 보도 방향을 바꿀 것을 종용하는 듯한 발언을 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에 야3당은 일제히 이 의원을 향해 포문을 열었는데, 단지 이 의원 비판에만 그친 게 아니라 배후에 청와대의 지시가 있었음을 암시하며 박근혜 대통령에게까지 비판을 쏟아냈다.
 
최 의원을 둘러싼 논란에 대해 최 의원의 대국민사과를 요구했던 더민주는 이 의원과 관련된 이번 논란에 대해선 청와대와 여당에까지 대국민사과를 촉구했는데, 기동민 더민주 원내대변인은 1일 “박근혜 정부 들어 노골적인 언론 통제가 시도됐고 언론의 독립성은 심각하게 훼손돼 왔다”며 “더 늦기 전에 청와대와 여당은 국민 앞에 사과하고 언론통제 시도를 중단하기 바란다”고 일침을 가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더민주는 이번 사안을 자당의 서영교 의원 문제 이후 정부여당에 반격을 가할 절호의 기회로 보고 박 대통령의 해명을 요구하는 등 총공세를 폈는데, 우상호 더민주 원내대표는 1일 오전 국회에서 가진 비대위 회의에서 “뉴스를 본 대통령이 홍보수석에게 지시했다는 것인데, 이는 대통령이 직접 이 정부에 대한 비판적 보도를 빼도록 지시한 혐의가 인정되는 것”이라며 “당사자인 박근혜 대통령이 직접 해명해야 할 사안”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그러면서 우 원내대표는 “일반적인 유명 표명으로는 안 될 사안”이라며 “이 문제는 국회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에서 조목조목 다뤄보고, 제대로 해명이 안 된다면 후속조치를 반드시 만들겠다”고 천명했다.
 
또 더민주는 논란의 중심에 선 이 의원에 대해서도 경고를 잊지 않았는데, 신경민 더민주 의원은 같은 날 TBS라디오 ‘열린아침 김만흠입니다’에 출연해 “방송법에 방송의 내용과 편성에 개입을 못하게 돼 있다. (그런데) 외부에서 권력 정점에 있는 청와대 수석이 직접 보도 국장에게 전화를 건 것”이라며 “만약에 이정현 의원이 수사만 제대로 받고 검찰이 의지만 있다면 얼마든지 징역형이 가능한 것”이라고 꼬집었다.
 
▲ 이원종 청와대 비서실장은 1일 운영위 전체회의에 참석해 새누리당 이정현 의원이 청와대 홍보수석직 수행 당시 KBS의 세월호 관련 보도에 개입하려 했다는 논란과 관련,“홍보수석 본연의 임무에 충실하기 위해 협조를 요청했던 것이 아닌가”라고 두둔하고 나섰다. 시사포커스 / 원명국 기자

이런 야당의 총공세에 직면한 청와대는 이날 정연국 대변인을 통해 “이정현 의원의 대화 내용에 대해선 이 의원도 본인 입장을 이야기 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우리가 이야기하는 건 적절치 않다”고 일단 선을 긋다가도 이원종 청와대 비서실장을 통해 “홍보수석 본연의 임무에 충실하기 위해 협조를 요청했던 것이 아닌가”라고 두둔하고 나섰다.
 
한 발 더 나아가 이 비서실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 전체회의에서 이 의원의 보도 개입 논란에 대해 더민주가 ‘언론통제’라며 청와대 측에서 사과해야 된다고 하자 “지금 그 사건은 고발이 돼 있는 사건이기 때문에 확실히 잘못됐다 안 됐다 밝혀지지 않은 상황에선 (사과하기 어렵다)”며 “합법인지 불법인지는 나중에 수사결과를 보면 명백해지지 않겠나”라고 야당의 사과 요구를 일축했다.
 
오히려 이 비서실장은 ‘이 의원의 보도 개입 의혹’으로 청와대를 공격하는 야당을 향해 “지금 우리나라 언론이 통제가 가능하다고 보느냐”고 반문한 뒤 “(세월호) 사고가 났을 때 대한민국 국민 중 가장 어깨가 무겁고 마음이 아픈 분이 누구겠나. 대통령이라고 저는 생각한다”고 맞불을 놨다.
 
이처럼 사태가 청와대와의 연계성에 초점이 맞춰지자 가장 당혹스러워 한 건 이 의원 본인인데, 이 의원은 ‘보도 개입’ 관련 청와대 배후설이 나오는 데 대해 “내 독자적인 판단으로 그렇게 전화를 했다”며 일체 부인한 것으로 이날 국회 운영위 전체회의에 출석한 김성우 청와대 홍보수석을 통해 알려졌다.
 
하지만 사태를 수습하려는 이 의원의 뜻이 무색하게 더민주는 미방위 차원의 청문회를 추진하는 것은 물론 ‘언론 공정성 실현을 위한 국회 특별위원회’를 설치토록 추진하겠다고 나서면서 한층 확산되는 분위기다.
 
이로 인해 만일 청와대로 불똥이 튀어 여당에도 상당한 타격을 미치게 될 경우 친박계에 속하는 이 의원은 당권 도전은커녕 이번 논란에 대한 정치적 책임을 지고 다른 친박계 후보와의 단일화에 순응해야 될 것으로 전망된다.
 
◆ 추미애, 친인척 채용 논란에 당권 가도 ‘먹구름’
 
하지만 새누리당에 맹공을 퍼붓는 더민주 역시 일부 당권주자가 구설수에 오르고 있는 상황인데, 송영길 의원과 2파전 구도로 치열하게 당권 경쟁 중인 추미애 의원이 그 주인공이다.
 
추 의원이 친인척을 보좌진에 채용했다는 건 그간 소문으로만 돌았으나 최근 서영교 의원으로 인해 당내 친인척 보좌진 채용 문제가 수면 위로 올라오면서 시조카를 9급 비서로 채용한 사실이 뒤늦게 드러난 것이다.
 
그제야 추 의원은 지난달 3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시댁 부모님의 양녀로 들어오신 분의 자녀가 9급 비서로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말 못할 시댁의 가족사지만 진심으로 죄송스럽게 생각한다”고 시인했는데, 얼마 전 새만금 신공항 공약으로 포퓰리즘 논란에 휩싸여 해명 기자회견을 가진 데 이어 친인척 채용 사실까지 드러나는 악재가 겹치면서 당권 가도에 먹구름이 드리워졌다.
 
조속히 논란을 수습하기 위해 추 의원은 지난 4년간 일해 온 시조카를 면직 처리할 예정이라고 밝혔지만 이 같은 약점은 전당대회에서 경쟁후보들에게 또 언급될 가능성이 있는 만큼 당권 도전의 길이 보다 험난해질 것으로 관측된다.
 
아울러 문재인 전 대표 시절 더민주의 혁신위원장을 지냈던 김상곤 전 교육감과 당내 5선 중진인 원혜영 의원까지 당 대표 경선 출마를 저울질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추 의원에겐 더욱 좋지 않을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