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체제 변경, 유·불리 관점에서 따지면 안 돼”

▲ 새누리당 정병국 의원은 29일 단일지도체제로의 전환에 친박계가 반발하는 데 대해 “이미 비대위에서 결정된 단일지도체제안을 바꿀 수 없다”고 못을 박았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새누리당 정병국 의원은 29일 단일지도체제로의 전환에 친박계가 반발하는 데 대해 “이미 비대위에서 결정된 단일지도체제안을 바꿀 수 없다”고 못을 박았다.
 
비박계이면서도 차기 당권에 도전할 예정인 정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에게 “지도체제 변경은 정권재창출을 위해 어떤 게 유효한 지도력을 만들 수 있느냐를 갖고 따져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지도체제 변경은) 전국위 추인만 남았는데 그걸 의원총회에서 뒤집는다는 건 앞뒤가 안 맞는다”며 “누구한테 유리한가 불리한가 하는 관점에서 따지면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 의원은 거듭 “바꿔야 할 사안이 없기에 비대위 결정대로 (단일지도체제로) 가야 한다”며 친박계에서 요구하는 집단지도체제 주장에 확실히 반대 의사를 드러냈다.
 
하지만 앞서 최경환 의원을 비롯한 유기준, 홍문종, 정우택, 한선교 등 친박계 중진 5명과 김재원 청와대 정무수석 등 6인방은 지난 23일 서울 모처에서 회동한 가운데 기존의 집단지도체제를 유지해야 한다는 점에 공감한 것으로 이날 알려져 향후 충돌이 예상된다.
 
앞서 지난 14일 단일지도체제로 전환되는 지도체제 개편안이 이미 비대위에서 의결된 만큼 현재 전국위원회 통과만 남은 상황인데 내달 6일로 예정된 의원총회에서 친박계가 수적 우위를 내세워 이를 뒤집을 가능성도 적지 않아 당 내홍이 재발할 여지는 여전히 남아 있다.
 
한편 정 의원은 자신의 당권도전 선언 시점에 대해선 “비대위에서 전당대회 룰이 완전히 결정되면 그때 출마선언을 하겠다”고 밝혔는데, 전대 룰을 둘러싸고도 친박계가 1인1표제 등을 뒤바꾸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어떤 결론이 나오느냐에 따라 출마 여부가 분명해질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