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를 옹호하고 보호하지 않을 것…지위고하 막론 당헌당규 따라 처리할 것”

▲ 박지원 국민의당 원내대표가 25일 김수민 국민의당 의원의 불법 정치자금 수수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 결과와 관련 “국민의당 검찰 수사에 대해 거듭 머리 숙여 사죄를 드린다”고 입장을 내놨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박지원 국민의당 원내대표가 25일 김수민 국민의당 의원의 불법 정치자금 수수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 결과와 관련 “국민의당 검찰 수사에 대해 거듭 머리 숙여 사죄를 드린다”고 입장을 내놨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검찰 수사 결과에 따라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당헌당규에 따라 엄격히 처리하겠다”며 “누구를 옹호하고 보호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국민 정서와 당헌당규 사이에서 고민하지만 어떠한 경우에도 좌고우면하지 않겠다”며 “거듭 검찰 수사에 협력하며 주시하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검찰은 지난 23일 논란의 핵심인 김수민 의원을 서울서부지검에서 첫 소환조사한 데 이어 하루만인 24일엔 이번 의혹으로 김 의원보다 먼저 조사 받았던 왕주현 사무부총장에 대해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한 바 있다.
 
구속영장이 청구된 왕 사무부총장은 올해 3~5월 간 선거운동 관련 대가 지급을 목적으로 광고업체에 계약과 관련해 리베이트를 요구해 선거홍보 태스크포스 팀에 이를 지급하게 한 혐의와 더불어 지난 4월 리베이트로 지급한 돈까지 실제 사용한 선거비용인 것처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3억여 원의 허위 보전청구를 해 1억여 원을 보전 받아 챙긴 혐의도 받고 있다.
 
이 같은 검찰의 전격적인 조치는 김 의원이 첫 검찰 출석 조사에서 자신이 대표로 있던 브랜드호텔이 국민의당이 아닌 선거공보 인쇄업체 비컴과 TV광고 대행업체 세미콜론으로부터 돈을 받은 건 왕 사무부총장의 지시란 주장에 따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한편 김 의원 측은 이번 의혹에 대해 당이 김 의원에 책임을 넘기고 ‘꼬리 자르기’를 하려 한다며 실제론 왕 사무부총장과 박선숙 의원(당시 사무총장)의 지시에 따른 것이라고 항변하고 있는데 이에 따라 내주 27일 검찰 소환 예정인 박선숙 의원의 혐의에 대해서도 그 진위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