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이번 주부터 국민의당 의원 및 관계자 줄 소환, 수사에 강한 자신감

▲ 국민의당 김수민, 박선숙 의원,사진/시사포커서DB

[시사포커스/윤성필 기자] 국민의당의 ‘총선 홍보비 리베이트 수수의혹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핵심 당사자인 김수민, 박선숙 의원을 차례로 소환한다.

서울서부지검 형사5부(김도균 부장검사)는 19일 국민의당 김수민 의원을 오는 23일 소환하고, 박선숙 의원도 조만간 소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검찰은 김 의원을 소환해 국민의당 비례대표 공천을 받기 전까지 대표로 있던 브랜드호텔이 국민의당 인쇄와 광고를 맡은 업체 두 곳과 하청 계약을 맺게 된 배경에 대해 집중 조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현재 김 의원은 중앙선관위의 고발로, 총선 당시 국민의당 홍보위원장으로 일하면서 선거 홍보물 제작업체 2곳과 계약을 한 후, 자신이 대표로 있던 브랜드호텔과 재계약을 통해 업체로부터 약 2억원대의 불법 리베이트를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미 검찰은 지난 16일 왕주현 사무부총장 등 국민의당 당직자 소환을 통해 국민의당 측이 계약한 홍보 업체들에게 리베이트를 요구한 정황을 어느 정도 파악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이 이렇게 본격적인 현직 의원들을 줄 소환하기로 한 것은 이번 총선 홍보비 리베이트 수수의혹 사건에 어느 정도 자신감이 붙었다는 것이다,

실제 검찰에서는 압수수색과 내부제보자의 전언, 당직자의 소환 등을 통해 상당한 입증자료와 내부검토를 마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검찰은 국민의당 일부에서 김 의원이 대표로 있는 브랜드호텔이 리베이트 수수과정에서 업계관행이라고 변명하는 것에 강한 불신감을 드러내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자꾸 업계관행이라고 하는데, 관행인지 아닌지는 우리에게 중요하지 않다.” 며 “관행이라고 불법으로 정치자금법을 어겨 정치자금으로 세탁해도 된다는 말은 세상 어디에도 없다” 며 수사에 강한 자신감을 내비쳤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