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6월 15일은 6·15남북공동선언이 발표된지 16주년이 되는 날 與·野는 각자 행보를 보였다. 새누리당은 연평해전 17주기를 맞아 안보태세 점검에 나선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남북대화를 촉구했다.

여야의 행보는 안보태세 점검과 꽉막힌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필요한 행보로 보인다. 그러나 여야가 함께 하는 행보가 아닌 각자 행보고 비쳐지는 모습에 국민들은 남북관계에 있어서 하나된 마음을 바라고 있다.

정부여당은 남북대화에 있어 비핵화에 방점을 찍고 북한이 비핵화가 돼야만 대화에 응할 수 있다는 점을 고수하고 있다. 반면 야당은 북한의 비핵화를 바라면서도 대화의 물꼬를 터야 한다는 입장을 견지해오고 있다.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는 해묵은 논란처럼 남북문제도 비핵화가 먼저냐 대화가 먼저냐는 오랜 논란으로 이어오고 있다. 현재까진 대화 비핵화 모두 북한엔 먹히지 않은 전략이고 특히 정치권에서 해법 제시는 전혀 북한이 미동도 하고 있지 않다는 것이다.

북한은 오히려 지속적인 도발을 이어오면서 미국과 유엔 사무총장에게 한반도 정세 완화와 통일문제 해결에 기여해야 한다는 주장을 펼치고 있다. 남측을 향해선 대화공세와 ‘무자비한 대응’을 언급하는 등 화전양면전술을 펼치며 북한의 입맛대로 한반도 정세를 이끌어 가려는 모양새를 취하고 있다.

우리나라 국민들은 북한의 이런 태도에 북한을 ‘협력대상’보단 ‘경계대상’으로 여기고 있다. 대통령 직속 자문기구인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가 올해 3월 12일부터 14일까지 전국 성인남녀 1천명을 대상으로 리서치앤리서치에 의뢰해 일반전화와 휴대전화로 설문조사 한 결과에 따르면 북한을 경계대상‘이라고 답한 응답자가 34.6%로, '협력대상'으로 답한 응답자 27.2%보다 많았다.

이 수치는 지난해 협력대상으로 보는 응답자가 많았지만 올해 들어 역전됐다. 그렇다면 남북 평화통일은 요원한 걸까. 서독과 동독의 통일 사례는 남북통일에 있어 시사하는 점이 있다.

1989년 라이프치히 2000여명의 시민들이 촛불을 들고 평화통일을 염원했다는 것이다. 시민들의 자발적인 모임으로 시작해 촛불이 모여 하나된 마음으로 베를린 장벽이 무너졌다.

우리국민들은 어떠한가. 평화통일에 있어 마음만으로 안된다. 직접 행동으로 옮기는 자세가 필요하다. 또한 평화통일 만큼은 정쟁이나 이념에서 벗어나는 행동이 요구된다. 독일이 그랬던 것처럼 통일을 염원하는 마음으로 국민 모두가 동참하는 모임들이 생겨나야 할 시점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