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의역 사고 진상규명위원회'가 발족돼 본격적인 조사와 진상을 규명키로 했다. 아울리 규명위는 이번 사고 이외에도 그동안 문제점으로 지적된 것들에 대한 시민들의 의견을 가감 없이 청취해 수렴한다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이선기 기자] ‘구의역 사고 진상규명위원회’가 발족돼 첫 회의를 갖고 숨어 있는 위험까지 즉각 조사하는 한편 사고의 진상을 철저히 규명하기로 뜻을 모았다.

서울시가 구의역 사고와 관련해 민관 합동으로 발족한 ‘구의역 사고 진상규명위원회’가 8일 첫 회의를 열고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한다.

진상규명위원회 15인 위원들은 앞으로 매주 정례회의를 통해 조사과정을 보고 받고 추가조사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부분에 대해 조사 담당 공무원과 함께 수시로 조사 활동에 나설 계획이다.

특히 최근 사고를 내 ‘메피아’로 지적되고 있는 서울메트로, ㈜은성PSD, 유진메트로(주) 등 현장 방문과 함께 관제실 직원, 기관사, 정비인력 등 현장 직원 면담까지 위원 개인 혹은 그룹 단위로 심층 조사하게 된다.  
    
진상규명위원회는 이번 사건에 대한 조사가 향후 시민의 안전과 생명에 관련된 근본적인 대책 마련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조사 대상 범위에 제한을 두지 않기로 했다. 조금이라도 의심이 가는 사항은 모두 조사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위원회는 전문가와 공무원의 시각이 미처 닿지 않는 곳에 숨어 있는 위험까지 철저하게 조사하기 위해선 은성PSD 등 용역업체 직원뿐만 아니라 일반 시민의 제보가 중요한 만큼 적극적인 시민 참여를 부탁했다. 

또 기관 내부자가 아니고서는 제대로 알기 어려운 정보들에 대한 제보에 대해서도 서울메트로 및 도시철도공사 직원, 서울시 공무원 등 관련자들의 제보를 당부했다.

이와 함께 내부 관련자들의 제보가 안전사고 예방에 도움이 된 경우에는 최대한 징계가 감경되도록 하고 은성PSD 등 용역업체 직원, 일반시민의 경우에는 포상금도 지급할 예정이다.

또 이와 함께 ‘구의역 사고 진상규명위원회’는 각계 전문가와 시민이 모두 참여하는 대규모 시민토론회를 12일 개최한다.

시는 전문가들의 날카로운 의견과 비판, 시민들이 평소 느꼈던 숨은 위험요소까지 가감 없이 들어 이번 구의역 사고에서 드러난 문제점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적극 반영한다는 계획이다. 

또 비정규직 실태, 안전 위협 요인, 고질적인 사회적 특권과 관행, 위험 관리방안과 서울시 역할, 불평등‧불공정 사회적 구조 등 이번 구의역 사고를 통해 드러난 현안에 대해 경계 없는 열린토론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이번 토론회는 유투브, 아프리카 TV 등 인터넷방송을 통해 생중계돼 모든 시민이 시청할 수 있으며, 오픈채팅방을 통해 토론회 현장에 있지 않아도 자유롭게 의견을 낼 수 있으며 토론회는 오후 2시부터 3시간30분간 서울시청 본관 3층 대회의실에서 진행되며, 학계, 노동계, 언론, 시민단체 등 각 분야를 대표하는 전문가 패널 10명과 시민패널 100명이 참석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