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위서 ‘정진석 비대위’ 확정 및 혁신위 보장 위한 당헌 개정 토의

▲ 새누리당이 오는 17일 전국위원회를 열고 정진석 원내대표를 비대위원장으로 선출하는 것은 물론 혁신위 권한을 명시하기 위해 당헌 개정도 논의할 예정이라고 13일 밝혔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새누리당이 오는 17일 전국위원회를 열고 정진석 원내대표를 비대위원장으로 선출하는 것은 물론 혁신위 권한을 명시하기 위해 당헌 개정도 논의할 예정이라고 13일 밝혔다.
 
김명연 새누리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브리핑을 열고, “새누리당 4차 전국위는 오는 17일 오후 2시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개최한다”며 “주요 안건은 의장, 부의장, 비대위원장 선출, 혁신위 독립성 보장을 위한 당헌 개정안 등”이라고 전했다.
 
특히 김 대변인은 당헌 개정과 관련한 핵심사항으로 3가지를 꼽았는데, “첫째 혁신위의 독립성 보장 및 권한 명문화, 둘째 혁신위가 제출한 당헌당규 개정안은 최고위 또는 비대위를 거치지 않고 혁신위 의결로 바로 상임 전국위 및 전국위 소집을 요구해 의안을 심의 의결할 수 있게 한다, 셋째 법률개정안의 경우 의원총회 없이 혁신안이 바로 당론으로 채택될 수 있게 하다”고 설명했다.
 
이는 비대위에 종속돼 혁신위가 하부기관에 그치며 제 기능을 못할 것이란 비박계의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적어도 혁신안을 내놓는 데 대해선 독립성을 확실히 보장해주려는 적극적인 조치로 풀이된다.
 
이와 관련, 김 대변인은 “혁신위에서 안을 만들면 보통 최고위에서 의결하는데 비대위 의결이나 그런 걸 거치지 않고 그 안이 바로 채택되는 것”이라며 “혁신안에선 의원 특권 내려놓기, 정치개혁안 등과 같은 법안을 다루게 될텐데 의총 없이 혁신위 안이 바로 당론으로 채택되게 하는 걸 의결할 계획”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또 ‘새 지도부가 혁신위 안을 반려시킬 가능성’에 대해 그는 “지도부가 불만을 가져도 (혁신위가 혁신안을 스스로 당론화하는 건) 당헌에 명시돼 있는 권한이라 독립성이 보장된다”며 “전국위에서 전당대회 룰, 최고위 구성, 당권 대권 분리 문제 등 여러 민감한 부분을 혁신위 안에 담아 결정되면 그에 준해 그걸 알고 전대에 출마했던 지도부가 반발해선 안 된다”고 답했다.
 
김 대변인은 이어 “과거엔 명문화가 안 돼서 보통 혁신안이 나오면 의총을 하고 의총에서 갑론을박하다 정해지지 못한 건 최고위에서 위임받아 결정했다”며 “과거 김문수안, 나경원안이 나올 때도 의총도 하고 중간보고도 하고 그런 과정이 있었다”고 설명한 뒤 “지금은 비상시국이기 때문에 아예 이 혁신위 안을 완전히 그 (혁신위) 사람들에게 전권을 주겠단 것”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일각에선 외형상 독립성을 보장해주는 듯 한다고 해도 마치 ‘이한구 공관위’처럼 혁신위 인선을 사실상 친박계 일색으로 구성한다면 이 같은 제도적 장치도 의미가 없을 수 있다는 회의적 시각도 내비치고 있다.
 
한편 김 대벼인은 인선에 난항을 겪고 있는 혁신위원장직에 대해선 “내부, 외부 딱 결정지울 순 없다. 포괄적으로 내외부 포함해서 다 알아보고 있다”고 답했는데, 외부 영입이 쉽지 않은 상황이라 전날 박희태 전 국회의장이 언급한 대로 내부 인사로 결정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다만 내부 인사로서 후보로 꼽혔던 오세훈 전 서울시장은 이날 거부 입장을 나타냈고,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도 부정적 반응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인선이 쉽지 않을 전망이다.
 
아울러 비대위 구성에 대해서도 김 대변인은 “전국위 직후에는 상임 전국위를 개최해 비대위원을 의결, 임시 지도부를 출범시킨다”면서 “비대위원은 15명 이내로 하는데 원내도 들어갈 수 있고 원외도 들어갈 수 있지만 그 비율과 정확한 인원은 아직 안 정해졌다”고 전했다.
 
그러면서도 그는 “빠른 시일 내에 정해질 것”이라며 “주말 안에 다 정해지고 월요일에 세팅해 17일 전국위 하고 그날 오전 또 상임전국위 열어 절차가 바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