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이 끝난 지 어느새 2주가 지났다.
 
이번 총선 결과, 새누리당이 패하게 된 요인을 두고 다양한 해석이 나오고 있지만 분명한 점은 국정운영을 뒷받침하기에도 바쁠 여당이 공천 문제로 내분이 폭발했고, 어두운 경제전망과는 별개로 선거운동 중에도 공약보다 박근혜 대통령과의 친소관계만을 따지면서 결국 민심의 외면을 받게 된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그간 내홍으로 진통을 겪어왔음에도 총선을 앞두고 유권자들이 가장 관심을 갖고 있는 ‘경제’를 내세워, ‘진박 여부’ 등 계파를 중시한 새누리당보다 이슈선점에 성공하게 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박 대통령이 일찍이 경고한 것은 물론 야당도 주장했듯 현재 가장 큰 이슈는 경제 문제다. 중국 경제성장 둔화 등 세계 경제가 침체기에 있는데다 청년 실업률은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다.
 
여기에 그간 한국 경제성장을 견인해 오던 조선 철강 해운 등 전통적 산업들까지 침체의 늪에 빠져 줄줄이 구조조정 대상에 오르고 있어 여간 심각한 상황이 아닐 수 없다.
 
이런 가운데 박 대통령은 26일 총선 후 첫 소통 행보로 각 언론사의 편집·보도국장들을 초청한 자리에서 “경제활성화에도 국회 차원에서 뭔가 실질적으로 힘이 돼 주고, 그런 쪽으로 변화를 국민들이 바라신 것이 아닌가”라며 19대 국회처럼 경제활성화법을 처리하는 데 제동을 걸지는 말아달라는 뜻을 우회적으로 내비쳤다.
 
하지만 이런 절절한 호소에도 불구하고 야권은 냉소적 반응으로 일관했는데, 더민주 김종인 비대위 대표는 27일 “별로 논평할 가치가 없다”고 일축했고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26일 양적완화를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는 박 대통령을 겨냥한 듯 “양적 완화가 뭔지도 모를 것 같다”며 조소했다.
 
이번 총선에서 당초 예상과 달리 민의가 여당으로부터 돌아선 것은 경제 살리기에 전념하고 있는 정부를 국회가 입법 행위를 통해 뒷받침하는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한 채 끝내 공천 문제로 파벌 싸움에 매진한 데 대해 실망했기 때문인데, 야권 역시 이 교훈을 제대로 인식치 못하고 총선 승리에만 도취돼 벌써부터 국정을 발목 잡을 생각만 하고 있다면 오히려 이번 선거에서 왜 여당이 심판받았는지를 분명히 되새겨봐야 될 것이다.
 
이번 선거에서 야권이 승리한 것은 ‘식물국회’로 불리며 역대 최악이라는 평가를 받은 19대 국회 기간 동안 야당이 특별히 잘해서가 아니라 과반을 차지하고도 정부의 경제살리기에 제대로 협조하지 못한 여당에 먼저 책임을 묻는 차원에서 나온 결과이기 때문이다.
 
오는 5월 30일부터 열리는 20대 국회에서는 야권이 국회 과반을 차지하는 여소야대 구도가 형성되는 만큼 정부에서 추진하는 경제활성화를 더는 발목 잡지 말고 야당에서도 총선 공약한 대로 경제를 우선해 국정에 제대로 협조해 나갈 수 있을지 이번에 야권에 새로이 기회를 준 유권자들 모두 눈을 부릅뜨고 주시하고 있다는 것을 조속히 깨달아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