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 자회사 6곳 중 처음…

 
▲ 동서발전은 오는 25일부터 이틀간 성과연봉제 도입을 두고 노조 찬반 투표를 진행할 예정이다. ⓒ동서발전
[ 시사포커스 / 김종백 기자 ] 최근 최대 공기업인 한국전력이 노조 투표를 통해 성과연봉제 확대 도입을 결정한 가운데, 성과연봉제 도입에 대한 노사 합의를 이끌어 낸 동서발전이 노조 찬반 투표를 앞두고 있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동서발전은 오는 25일부터 이틀간 성과연봉제 도입을 두고 노조 찬반 투표를 진행할 예정이다. 동서발전 재적 조합원은 총 1161명이다.

현재 정부의 성과연봉제 조기 도입 인센트비 부여 시한이 4월 말로 다가오면서 각 공공기관들은 성과연봉제 도입 속도를 높이고 있다. 앞서 한전 노조 역시 지난 22일 성과연봉제 도입 찬반투표를 거친 끝에 57.2%의 찬성률로 가결시킨 바 있다.

특히 동서발전은 한전의 6개 발전 자회사 중 가장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어 다른 발전 자회사에 미칠 영향에도 관심이 모아진다. 동서발전은 발전 자회사 6곳 중 유일하게 노사 단체협상을 통해 성과연봉제 확대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동서발전은 지난 1월 취임한 김용진 사장이 전국 사업장을 돌아다니며 직원들을 설득해 왔다. 간부들 역시 조기 도입 시 지급되는 성과급 50% 중 35%를 일반 직원들에게 양보하면서 합의안 도출에 일조했다. 김용진 사장은 미래위원회, 직원권익보호위원회 설치로 공정한 성과평가를 담보하겠다고 약속하기도 했다.

이번 잠정 합의안에는 현재 2급 이상 간부(7%)에게만 적용하고 있는 성과연봉제를 최하위직급(5급)을 제외한 전 직급으로 확대하는 방안이 담겨 있다. 최근 박영주 노조위원장은 조합원들에게 보낸 입장문에서 “성과연봉제는 가만히 있거나 무조건 반대만 한다고 해서 막을 수 있는 게 아니다”며 전향적인 입장을 보이는 등 가결 가능성이 높다는 평가가 나온다.

한편 기획재정부는 6월까지 성과연봉제를 확대도입하지 않는 공기업에 임금 동결 등의 페널티를 부과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