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복당신청서를 제출하고 공식적인 당 복귀 절차에 들어간 이해찬 의원. 사진/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종혁 기자] 4‧13 총선에서 무소속으로 세종시에서 당선, 7선 고지에 오른 이해찬 전 총리가 19일 더민주에 복당신청서를 제출한다. 이에 따라 이 전 총리의 복당 문제를 놓고 친노계와 김종인 비대위 대표를 중심으로 신진세력간 당내 계파갈등이 불거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 전 총리는 지난 공천 과정에서 김종인 대표의 ‘정무적 판단’을 이유로 공천에서 배제됐으며, 이에 반발심을 표하며 탈당했다.
 
이 전 총리는 당선이 확정된 직후 ‘복당’과 ‘당 정상화’를 선언하며 김종인 대표에게 직접적인 선전포고를 했다. 이 전 총리가 복당할 경우 김종인 대표와 날선 대립각을 세울 것으로 관측이 된다.
 
이 전 총리 측은 자신을 지원하다 징계를 받았던 시의원 5명과 당원 1명에 대한 징계철회 요청서도 함께 제출했다.
 
이 전 총리의 당 복귀 절차에 대해 김 대표는 “복당 절차가 있으니 거기에 따르는 수 밖에 없다. 정치적으로 판단할 이유가 없다”며 원론적 입장만을 내놓았다. 그리고 이 전 총리가 공천 배제에 대한 김 대표의 사과를 요구할 것이라고 언급한데 대해선 “정무적 판단에 대해 사과하는 사람이 어디 있느냐”고 일축했다.
 
이에 대해 이 전 총리는 “‘정무적 판단’이라는 있을 수 없는 당의 오판 때문에 적지 않은 어려움을 겪었다”고 말하며 “빠른 시일 내에 복귀해 당 운영을 정상화시키고 정권교체를 위한 체질 개선에 앞장서겠다”며 공식적인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