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가부양책 이뤄지지 않아 회복↓"

▲ 현대경제연구원이 올해 한국의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2.8%에서 0.3%포인트 낮춘 2.5%로 전망했다.현대경제연구원은 17일 '2016년 한국 경제 수정 전망' 보고서 ⓒ현대경제연구원
[시사포커스/ 김용철 기자] 현대경제연구원이 올해 한국의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2.8%에서 0.3%포인트  낮춘 2.5%로 전망했다. 현대경제연구원은 17일 '2016년 한국 경제 수정 전망' 보고서에서 "예상보다 수출과 내수의 동반 불황이 길어지고 있다"며 지난해 10월 발표한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하향 조정했다.

연구원은 올해 한국 경제가 상반기보다는 하반기에 개선되는 '상저하고'의 모습을 보일 것으로 예상했다. 그러나 하반기에도 회복세가 강하진 않을 것으로 봤다.

연구원은 "정부와 민간 모두 경제 상황이 나쁘다는 인식은 공유하고 있지만 심각성에 대해서는 인식 차이가 있다"고 지적했다. 연구원은 이어 "정부도 제한적인 경기 활성화 정책을 추진했지만, 추가적인 부양책이 이어지지 않아 국내 경기 회복의 불씨가 소멸했다"고 비판했다.

분야별로 보면 소비 증가율 전망치는 2.1%에서 1.9%로 0.2%포인트 낮췄다. 정부의 소비 활성화 노력에도 부동산 시장 호조의 효과가 끝난데다 가계의 소비심리 위축, 저성장으로 인한 가계소득의 제한적 증가 등이 겹친 탓이다.

건설투자 증가율은 3.4%에서 3.1%로 0.2%포인트 낮춰 잡았다. 설비투자는 3.5%에서 2.9%로 0.6%포인트 하향 조정했다. 저금리와 투자 활성화 대책에도 대내외 수요 부진과 경기 불확실성으로 투자 심리가 좋아지기 어려울 것이란 전망이다.

당초 수출과 수입은 3.9%와 4.1%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지만 -3.0%, -6.0%로 대폭 하향 조정했다. 다만 무역수지는 1090억 달러를 기록해 흑자 기조는 지속할 것으로 예상했다.

연구원은 "수출이 예상을 벗어나는 극심한 침체를 보이면서 불황이 내수 경기로 전염돼 소비와 투자에 남아 있던 긍정적인 신호들도 소멸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연구원은 이어 "앞으로도 경제 주변 여건에 극적인 반전이 없다면 내수 침체 상황은 개선될 가능성이 크지 않다"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