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퓰리즘 표 발언 조선업 망하는 길로 가나

[시사포커스/김용철 기자] 울산으로 선거 지원유세를 간 김무성 대표가 “현대중공업의 쉬운 해고는 절대 없도록 하겠다.” 발언을 놓고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즉 인위적 구조조정은 못하도록 막겠다는 발언이다. 현대중공업은 조선업 불황으로 구조조정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대우조선, 삼성중공업도 이미 구조조정에 돌입하고 단계를 밟고 있는 상황에 여당의 수장이 구조조정을 막겠다는 선언에 포퓰리즘 발언이라는 비판이 거세다. 현대중공업도 내색은 안하지만 불편한 심기가 가득하다.

조선업이 내리막길로 접어들기까지 조선업은 몇 년간 호황으로 조선업이 몰려 있는 지역은 밤에도 불이 꺼지지 않았을 정도다 . 이 지역의 GDP규모가 국내GDP보다 2배 이상 높을 정도로 사람들이 몰렸다. 부동산 경기는 하늘 높을 줄 모르고 치솟았으며, 유흥업소는 불야성을 이룰 정도였다. 우스갯소리로 개가 만원지폐를 집어 다닐 정도로 돈이 넘쳐난 곳이 조선업이었다.

그러나 현재는 한 때의 영광으로 구조조정의 칼바람이 불어 닥치고 있다. 현대중공업도 이에 자유로울 수 없다. 조선업을 살리고 한국경제를 살리기 위해선 조선업의 구조조정은 ‘필요악’인 셈이다. 그러나 여당의 수장이 구조조정을 막겠다고 하니 조선업을 망하는 길로 가게 내버려두겠다는 것인지 그 속내를 알 수는 없지만 표를 의식한 발언으로 볼 수밖에 없다.

구조 조정은 기업의 자율적 판단에 의해 하는 것이지 정치셈법으로 해결할 문제는 아니다. 경영에 간섭해서는 안되며, 법적 절차에 따라 진행하는 것이기에 경영 논리에 맡겨야 한다.

다른 조선업체도 마찬가지지만 이날 논란이 된 현대중공업은 9분기 연속 적자를 낼 만큼 적자가 눈덩이로 불어나고 있다. 현재 상황은 심각한 경영 위기에 몰려 있어 노조가 제시한 임단협 요구안을 사측이 수용불가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오구조조정이 불가피한 선택이라는 게 중론이다. 인원 감축, 임금동결 및 삭감 등을 포함한 뼈를  깎는 구조조정을 해도 경영 정상화가 될지도 불투명하다. 그 만큼 심각한 ‘위기론’인 것이다.

실제 현대중공업은 올해 수주가 3척에 불과하고 해양플랜트 수주는 2014년 11월 이후 한 척도 수주하지 못했다. 게다가 노사측이 요구안을 그대로 수용하면 연간 4천억 원의 추가 비용도 발생한다는 업계 관계자의 시각이다.

현 상황에선 현대중공업을 포함한 조선업의 강도 높은 체질 개선이 필요한 시점이다. 임단협 협상이 시작되면 노사 갈등이 심화될 것은 불 보듯 뻔한 사실이다. 여기에 여당의 수장인 김 대표가 울산을 방문해 노조의 입장에 기름을 부었으니 조선업이 기사회생할지 여부에 어두운 그림자가 조선업에 드리우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