쉬워진 옥석 가리기·혼란 가중 평가 동시에 제기

▲ 오는 4월 13일 치러지는 국회의원 총선거를 앞두고 낙천·낙선 운동이 본격적으로 시작되고 있다. 사진 / 시사포커스 DB
4·13 국회의원 총선거를 앞두고 낙천·낙선 운동이 본격적으로 시작되고 있다.
 
낙선·낙천 운동은 지난 2000년 16대 총선 때 처음 시작됐다. 2000년 당시 낙천·낙선 운동은 공직선거법 위반에 해당됐지만 이후 2011년 헌법재판소가 온라인 선거운동을 합법화하는 결정을 내리면서 일부 허용됐다.
 
이에 시민단체가 조직적으로 나서 공천 부적격자 기준을 공개하기도 했다. 참여연대, 환경운동연합 등 1000여 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2016 총선시민네트워크’는 최근 기자회견을 열고 부정부패 비리 연루자 등 총 10가지의 기준을 공개하기도 했다.
 
이와 별도로 지역 시민·사회단체가 낙천·낙선운동을 벌이기도 한다. 최근 포천범시민연대는 연천포천 지역의 새누리당 김영우 의원에 대한 낙천·낙선 운동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김영우 후보는 포천을 망쳐놓은 서장원(포천시장)의 추종세력으로 의심받고 있는 정종근, 백영현 외 이른바 4인방이라 지칭되는 세력과 한배를 타고 있다고 볼 수 없다”며 “김 후보는 여러 의혹과 포천시의 최대 현안 과제에 대해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포천범시민연대는 김 후보에 대한 낙천·낙선 운동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인천지역 시민·사회단체는 윤상현·황우여 의원에 대한 낙천·낙선 운동에 나설 것임을 밝혔다. 이들은 인천에 위치한 해양경비안전본부의 세종시 이전에 반발, 이들이 해경 이전을 방치해왔다고 주장한다. 인천 남구을이 지역구인 윤상현 의원과 인천 연수의 황우여 의원이 실세로 알려져 해경본부 이전을 막아줄 것을 기대했지만 이전 결정이 난 것에 대한 반발로 볼 수 있다.
 
경기 성남 분당갑 예비후보로 새누리당 경선에 뛰어든 권혁세 전 금융감독원장의 경우 부산 저축은행 피해자들이 나서서 낙천 운동을 하고 있다.
 
저축은행 피해자들은 최근 성남시 야탑동에 위치한 권 예비후보 선거사무소 앞과 서울 여의도 새누리당 중앙당사에서 집회를 열고 “서민경제 죽인 권혁세, 금뺏지가 웬말이냐”며 “힘없는 피해자들을 죽인 금융모피아가 민의를 대표하는 국회의원이 되겠다는 것이냐”고 항의했다. 이들은 또 “권 후보는 저축은행 사태를 해결했다고 홍보물에 소개했는데 무엇을 해결했는지 답을 해달라”고 촉구하기도 했다.
 
최근 더불어민주당에 영입된 김현종 전 통상교섭본부장 역시 지역 시민단체의 반발에 부딪혔다. 김 전 본부장은 4.13 총선 계양 갑 출마를 선언했는데 해당 지역 시민단체는 김 전 본부장이 참여정부 시절 한미 자유무역협정을 주도했다는 이유로 낙선·낙천운동을 벌이겠다고 밝혔다.
 
시민·사회단체의 낙천·낙선 운동으로 다수의 후보자에 대한 옥석 가리기를 할 수 있다는 평가와 함께 선거판의 혼란이 극심해질 수도 있다는 우려가 동시에 나온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