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적으로 당규 지적하는 분들 있지만 당장 손대기 어려워”

▲ 더불어민주당은 26일 현역의원 평가 하위20% 컷오프 대상자들의 구제 문제에 대해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사진은 김성수 대변인. 사진 / 시사포커스 DB
더불어민주당은 26일 현역의원 평가 하위20% 컷오프 대상자들의 구제 문제에 대해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더민주 김성수 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통해 “문제는 이 규정이 당시 만들어질 당시에 당내 사정 계파간 갈등, 당대표에 과도한 개입을 사전에 차단하자는 취지로 엄격하게 만들어, 결국 기계적 심사결과를 발표·통보할 수밖에 없도록 규정이 짜여있다”며 “현실적으로 지금 당규 규정을 지적하는 분들도 있지만 당장 어떻게 손대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이어 “김종인 더민주 비상위 대표는 ‘불모지에서 이렇게 뛰는 사람들, 노력하는 사람들에 대해 기계적 시사로 탈락시키는 것에 대해서는 납득하기 어렵다’며 ‘현재 규정이 이렇게 되어 있으니 걱정이다’”는 말을 했다고 전했다.
 
김 대변인은 또 “실무자들도 규정을 검토했지만 이 규정에 걸리고, 저 규정에 걸려서 잘못하면 큰 혼란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한편, 더민주는 당초 컷오프 대상자 중 탈당한 의원에 대한 명단을 발표하겠다는 방침이었지만 이를 비공개하기로 했다. 앞서,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대표는 전날 광주를 찾아 공개 입장을 밝힌 바 있다.
 
김 대변인은 “대부분 탈당한 분들이 국민의당으로 갔기 때문에 우리가 발표할 경우 국민의당과 불필요한 논쟁을 벌일 수 있다는 점도 감안했다”고 설명했다.
 
김 대변인은 또 “공천관리위원회와 논의한 결과, (탈락한) 우리 당 소속 의원들에 대해서도 개별통보한 것이지 우리가 발표한 게 아닌데 그런 기준에 따르면 (탈락한) 탈당자 명단을 발표하는 게 적절치 않다는 게 홍창선 위원장의 입장”이라고도 전했다.
 
김 대표가 전날 공개 방침을 언급한 것에 대해선 “컷오프 명단 전체가 공개되지 않으면서 우리 당에서 컷오프에 들어간 분들이 약간의 의구심을 갖고 있어 오해를 불식하기 위한 차원이었다”고 설명했다.
 
김 대변인은 “호남 물갈이 여론이 높은 상황에서 (공개된) 컷오프 명단에 광주 등 호남 출신이 없어 와닿지 않는다는 지적이 (지역에서) 많았다”면서 “그 이유가 (호남 출신의 탈락자들이) 대부분 탈당해서 그런 것 같으니 오해를 불식시키기 위해 전체를 열어보자는 지시가 있었고, 따라서 명단은 확보 가능한 상태”라고 말했다.
 
더민주는 탈당파 의원들이 개별적으로 문의를 할 경우 개인적으로는 확인을 해줄 방침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