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내교섭단체 구성 불투명…지지율 하락까지

▲ 국민의당이 15일 원내교섭단체 구성에 실패한 가운데 안철수 공동대표는 여전히 원내교섭단체 구성에 서두를 것 없다는 견해를 내놔 당내 일각의 주장과 대비되는 모습을 보였다. 사진 / 원명국 기자
‘창당 효과’로 일시적으로 올랐던 지지율이 최근엔 조사 이래 최저 수준으로 급락하고 원내교섭단체 역시 시한인 15일까지 사실상 구성에 실패한 국민의당이 일각에서 내부 불화설까지 흘러나오면서 총체적 난국에 직면한 모양새다.
 
여기에 얼마 전 천정배 공동대표가 내놓은 공천 방안에 대해서도 현실적으로 부적절하다는 목소리가 일부 나오는 등 총선을 얼마 남기지 않은 시점에 여러모로 순탄치 않은 상황이 이어지고 있어 이 같은 위기를 과연 돌파해 나갈 수 있을 것인지 걱정스러운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 국민의당, 지지율 하락 기조 뚜렷…무당층 이탈 탓?
 
여론조사전문기관 ‘알앤써치’는 2월 둘째주(9~10일) 정당지지도를 조사해 지난 11일 발표했는데 북한의 위협에 따른 안보위기 상황 때문인지 조사 결과 새누리당 지지율은 2주 연달아 상승세를 이어간 반면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등 야권은 어느 당도 예외 없이 지지율 하락세를 피하지 못했다.
 
이 중에서도 국민의당은 전주의 13.1%에서 1.8%p가 더 하락해 11.3%를 기록했으며 무당층의 경우 전주 16.7%에서 7.2%p 폭등한 23.9%를 기록하면서 전체적인 야권 지지율 하락이 무당층의 이탈과도 무관치 않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특히 그간 호남 지지층에 집중하면서도 지속적으로 중도세력과 무당층까지 적극 끌어들이고자 했던 국민의당에게 있어 이 같은 결과는 총선을 얼마 남기지 않은 시점에 상당히 부정적인 신호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지난 10~12일 사흘간 전국 성인 천명 이상을 대상으로 실시돼 15일 발표된 ‘리얼미터’의 정당 지지도 조사 결과도 앞서 ‘알앤써치’ 조사 결과와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는데 국민의당은 2.1%p 하락하며 12.9%를 기록하는 데 그쳐 지난해 12월 3주차부터 조사해온 이래 역대 최저치로 떨어졌다.
 
이에 반해 새누리당은 39.7%로 부동의 1위를 기록했으며 야권 주도권을 두고 국민의당과 경합하던 더민주조차 국민의당 지지율의 2배가 넘는 25.9%를 기록해 여전히 거대 양당 구조를 타파한다는 것이 쉽지 않다는 사실을 보여줬다.
 
이 조사에서 역시 무당층은 2.5%p 증가한 12.4%를 나타내 무당층 증가와 야권 지지율 하락 간 어느 정도 상관관계가 있음을 또 다시 증명했다.
 
이 같은 정당 지지도는 대선후보 지지율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쳐 국민의당 안철수 공동대표는 1.9%p 더 떨어지며 11.7%로 3위에 머물러 2위와의 격차는 더 벌어진 반면 10%대를 회복하며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는 4위의 박원순 서울시장에 바짝 쫓기는 상황에 처했다.
 
일각에선 국민의당 지지율 하락 이유에 대해 그간 더민주의 내분으로 반사이익을 얻어 지지율이 부풀려진 측면이 있기도 한데다 최근 각 사안마다 여야 간 대립이 극한으로 치닫는 상황에서 여론 역시 양 극단으로 수렴하는 경향이 높아지면서 상대적으로 중도층을 겨냥했던 국민의당 지지율이 크게 하락할 수밖에 없었다고 분석하고 있다.
 
게다가 이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선 국민의당만의 독창적 색채를 보여줘야 하는데 여당조차 더민주 공격에 집중하고 있을 만큼 여론전에 있어서도 더민주의 ‘김종인 비대위체제’보다 관심을 끌어내는 데 실패했다고 보고 있다.

특히 지난 11일 국민의당이 발표한 ‘창당 1호 법안’조차 더민주 측에서 “청년임대주택 관련 ‘컴백홈’ 법안은 더민주가 이미 발표한 내용과 똑같다”며 누가 ‘원조’인지를 두고 진흙탕 싸움을 벌이면서 국민의당이 야심차게 보여주려던 ‘참신한 이미지’를 퇴색시켜버리고 말았다.
 
이 뿐 아니라 북한의 4차 핵실험과 장거리 미사일 발사 이후인 14일 ‘코리아리서치’의 발표에 따르면 개성공단 전면 중단엔 54.5%, 한반도 사드 배치엔 67.1%가 찬성하는 등 여론이 급속하게 정부여당의 강경대응을 지지하는 방향으로 기울면서 상대적으로 야권에 불리하게 흐르고 있는 점도 국민의당에 악재로 꼽히고 있다.
 
이 상황에서 더민주는 그나마 김종인 비대위 대표가 ‘북한 궤멸론’을 내놓으며 일부 박자를 맞추는 자세를 보인 반면 국민의당은 지난 12일 천정배 공동대표가 북핵문제 해결방안에 대해 “햇볕정책 이외엔 다른 길이 없다”며 대다수 여론과 역행하는 반응을 보였다는 점도 지지율 하락에 적지 않은 영향을 줬을 것으로 관측된다.
 
즉 국민의당이 중도정당을 표방해온 만큼 그간 ‘햇볕정책’을 내세웠던 더민주와는 차별화된 야당으로서의 대북노선을 보여줬다면 지지율 반등의 기회로 작용할 가능성도 있었겠지만 기존 더민주가 지향했던 햇볕정책을 또다시 대북노선으로 꺼내들었단 점에서 더민주 인사들을 기반으로 당을 구성했던 태생적 한계를 드러낸 것은 물론 더민주가 오히려 김종인 체제 이후 대북노선에서 전향적 입장을 보이면서 여론의 흐름을 읽는 데에도 국민의당이 한 발 뒤처진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 원내교섭단체 구성, 이대로 물 건너가나
 
이에 그치지 않고 국민의당은 원내교섭단체 구성까지 당초 시한인 15일에 이르러서도 현역의원 3명 부족으로 사실상 실패하면서 1분기 경상보조금 명목으로 6억 2000만원을 받는 데 그쳐 교섭단체 구성 시 확보할 추가로 확보할 12억원을 놓쳐버렸다.
 
다만 선거보조금에 대해선 내달 28일까지 시한이 남아있어 그 전까지 현역의원 3명을 더 확보한다면 72억8000만원을 받을 수 있게 되지만 이때까지도 끝내 실패할 경우 24억 8000만원으로 수령액이 급감해 총선 준비자금을 마련하는 데 한층 부담이 가중될 것으로 보인다.
 
그런 만큼 어느 정도 서둘러야 되는 상황이고 지도체제가 안정된 더민주에서 탈당 의원이 크게 늘어날 가능성은 앞으로 희박한 만큼 현 시점을 기준으로 한다면 무소속 박지원, 최재천 의원과 공천 배제 중징계에 불복해 14일 더민주를 탈당한 신기남 의원까지 3명의 현역의원을 영입하는 데 집중하는 전략 외엔 별다른 방법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박 의원은 이미 무소속 출마를 여러 차례 천명한데다 총선 불출마 의사를 밝혀 국민의당이 영입하기 위해 그간 애를 썼던 최 의원도 더민주에서 문재인 대표가 사퇴한 이후엔 무소속으로 남겠다고 선언해 영입이 어려운 상황이다.
 
또 최근 탈당한 신 의원에 대해서도 노영민 의원과 이른바 ‘갑질 논란’에 휩싸여 징계를 받고 탈당한 의원인 만큼 오히려 당 이미지가 손상입거나 역풍을 맞게 될 우려도 있다며 반대하는 목소리도 있어 당내 의견이 분분한 상황이다.
 
이 중에서도 주승용 원내대표와 장병완 정책위의장 등 김한길계 인사들은 가급적 교섭단체 구성에 서둘러야 한다는 입장인 반면 안철수 공동대표는 신 의원 영입에 부정적 견해를 내비치며 교섭단체 구성에도 신중하게 다가가야 한다고 이견 차를 드러내 무엇보다도 당내 의견 정리부터 이뤄져야 할 것으로 전망된다.
 
당장 안 공동대표의 경우 원내교섭단체 구성에 대해 “교섭단체를 만든다고 국민의 지지가 올라가는 게 아니다”라고 밝힌 데 이어 신 의원의 영입 여부를 두고도 “당 이름을 국민의당으로 정한 건 국민을 위한 정치를 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으로, 정치인을 위한 정치를 하지 않겠단 다짐이 들어있다”며 강하게 거부 의사를 나타내 설득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 설상가상 安-金 ‘계파 갈등’ 조짐까지?
 
▲ 국민의당 안철수 공동대표의 최측근인 박선숙 전 의원을 당 사무총장에 선임하는 방안을 두고 김한길계에선 안철수 '사당화'할 가능성이 있다며 견제하고 나섰으나 끝내 박 전 의원이 사무총장직에 임명되면서 양측 간 갈등의 골이 패였다. 사진 / 원명국 기자
문제는 안철수계와 김한길계 사이에 빚어지는 이 같은 이견 차로 인해 안 공동대표와 김한길 상임선대위원장 간 불화설까지 흘러나오고 있단 점인데 실제로 지난 4일 안 공동대표의 최측근인 박선숙 전 의원을 당 사무총장직에 선임하는 안을 두고 양측이 격론을 벌인 이후 김 선대위원장은 스트레스를 이유로 돌연 병원에 입원해 지난 11일 퇴원하기 전까지 수일간 당무에 손을 놓은 바 있다.
 
하지만 내주부터는 김 위원장이 정식으로 당무에 복귀할 것으로 우선 알려져 있는데 고작 당직 인선을 놓고도 양측 앙금이 가시지 않은 상황에서 향후 공천 문제를 두고 이견 차가 또 발생할 경우 더민주에서 일어났던 계파 갈등이 국민의당에서도 재발하지 않으리란 보장이 없어 지지자들의 우려를 낳고 있다.
 
이런 가운데 현역의원은 아니면서도 최근 정부의 개성공단 전면 운영 중단 조치 이후 연일 자기 목소리를 내고 있는 정동영 전 의원이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데 전북 덕진에서만 3선을 지낸 그는 마치 전남에서 박지원 의원이 무소속임에도 상당한 영향력을 갖고 있듯 전북에서 상당한 지지기반을 갖고 있어 국민의당이 전북 민심을 얻기 위해 최근 영입에 공을 들이고 있다.
 
정 전 의원은 며칠 뒤 국민의당에 합류할지 무소속으로 출마할 것인지 거취를 밝힐 예정으로 알려져 있는데 만일 그가 국민의당에 합류하지 않고 전북 무소속연대를 이끄는 한편 전남 목포에서 무소속으로 출마하는 박 의원과 함께 할 경우 호남 표심을 얻는 데 부심하고 있는 국민의당에 있어선 상당한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런 이유에서 과거와 달리 정 전 의원 영입에 적극 나선 국민의당은 정 전 의원이 내세우는 ‘햇볕정책’에 대해 계승한다는 의사를 표한 것은 물론 지난 13일 천 공동대표가 전북 익산을 방문한 자리에서도 “정 전 의장이 우리 당에 동참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러브콜을 보내고 있어 이에 정 전 의원이 어떤 결정을 내릴 것인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