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선거구 획정만 들고 오지 말고 민생법안도 처리해야”

▲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5일 정의화 국회의장이 선거구 획정과 관련해 여야 합의가 안 되면 자신이 중재안을 내놓겠다고 한 데 대해 “의장이 그런 행동을 하기 전에 여야가 원만히 합의해 선거법이 확정되길 촉구한다”고 입장을 내놨다. 사진 / 원명국 기자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5일 정의화 국회의장이 선거구 획정과 관련해 여야 합의가 안 되면 자신이 중재안을 내놓겠다고 한 데 대해 “의장이 그런 행동을 하기 전에 여야가 원만히 합의해 선거법이 확정되길 촉구한다”고 입장을 내놨다.
 
더민주 김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비상대책위원회-선거대책위원회 연석회의를 열고 “오는 12일까지 여야 간 합의가 원만히 되지 않으면 정 의장이 직권으로 선거법을 처리하겠다고 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는 전날 오전 더민주 측이 오는 11일까지 여당이 선거구 획정 국회안 타결을 약속하거나 정 의장이 중재안을 만들어 직권상정 절차를 개신한다는 약속을 하면 본회의에 참석하겠다고 한 데 대해 정 의장이 여야 합의가 안 될 경우 지금까지 합의한 내용을 토대로 오는 17~18일에 처리하겠다고 수용했던 것을 거론한 것으로 보인다.
 
김 위원장은 이어 “앞으로 남은 것은 선거법 확정 문제”라며 “유권자들도 자기가 어느 지역인지 모르고 출마하려는 사람들도 마찬가지 상황에 놓여있다”고 거듭 역설했다.
 
아울러 그는 법안 처리와 관련해서도 “현안 법안들도 여당이 야당의 요구를 어느 정도 수용하는 전향적인 자세를 보여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이 같은 더민주의 주장에 대해 이날 새누리당 조원진 원내수석부대표는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설 연휴 이후 여야 간 협의에 있어서 야당은 선거구 획정만 들고 오지 말고 미뤄진 많은 민생법안도 처리할 수 있는 방안을 가져와야 한다”며 “선거구 획정만 하고 다른 법안은 처리하지 않는 그런 19대 국회는 있을 수 없다”고 못을 박았다.
 
그러면서 조 원내수석은 더민주를 향해 “진정 국민을 위하고 소수 약자를 위하는 정당이라면 이런 부분에 대한 전향적인 입장 변화가 필요하다”며 “선민생 후선거란 부분은 새누리당의 일관된 입장”이라고 강조했다.[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