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당 직후부터 더민주와 날선 공방 이어

▲ 국민의당 지도부가 3일 마포구 당사에서 첫 최고위원회의를 개최했다. 사진 / 원명국 기자
국민의당이 지난 2일 대전에서 창당대회를 열고 안철수-천정배 공동대표 체제로 공식 출범했다.
 
이날 창당대회에서 안철수 공동대표는 “국민의당과 이번 선거에 제 모든 것을 걸겠다”고 천명하면서 공식 출범을 계기로 그간 답보 상태에 빠진 지지율을 끌어올리겠다는 의지를 강하게 내비쳤는데, 우선 1차적 상대인 더불어민주당이 김종인 비대위원장 중심의 비대위 체제로 재편되면서 한때 그의 멘토였던 김 위원장과 이젠 경쟁자로 마주서게 됐다.
 
총선을 얼마 안 남긴 시점에서 급격히 떨어진 지지율을 회복하는 게 급선무인 국민의당은 주요 지지층이 중첩되는 더민주를 향해선 출범 첫날부터 공세수위를 높이는 반면 쟁점법안 처리 등 일부 정국 현안에 대해선 더민주와 달리 여당에 협조적인 입장을 보이며 차별화를 꾀하고 있어 이 같은 이들의 전략이 성공할 수 있을지 벌써부터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 국민의당, 정부·더민주에 포문…차별화 전략?
 
국민의당은 3일 첫 최고위원회의를 연 가운데 먼저 정부를 향해 쓴 소리를 쏟아냈다.
 
천정배 공동대표는 최근 있었던 중소기업진흥공단 채용비리 의혹과 관련해 “박근혜 대통령이 진심으로 민생을 생각한다면 당장 성역 없는 수사로 중진공을 비롯한 채용비리에 관해 확실한 진상규명을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천 공동대표가 언급한 중진공 비리는 정부여당을 겨냥한 것으로 앞서 1일엔 최원식 대변인 논평을 통해 “권태형 전 중진공 운영지원실장은 최경환 전 부총리 외에 새누리당 정우택 의원의 취업청탁 사실을 고백했다”면서 국정조사를 제안하는 한편 국민의당 내에 ‘금수저 채용비리 신고센터’까지 설치하겠다고 천명한 바 있다.
 
특히 국민의당이 계획한 ‘금수저 채용비리 신고센터’는 최근 자녀의 로스쿨 졸업시험 통과를 위해 외압을 행사한 의혹을 받아 중징계 처분이 내려졌던 더민주 신기남 의원까지 염두에 두고 내놓은 것으로 기존 양당이 모두 ‘청탁 비리’에서 자유롭지 못하단 점을 들어 이들과의 차별화를 꾀했다.
 
뒤이어 발언한 주승용 원내대표는 ‘누리과정’ 문제를 둘러싼 정부 대응을 질타했는데 “임시방편에 불과한 예비비 지원도 편가르기, 줄세우기로 악용하는 박근혜 정부의 치졸함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며 “누리과정 예산을 편성치 못한 교육청에도 목적예비비를 조건 없이 즉각 집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는 정부가 전날 국무회의에서 의결된 정부의 누리과정 지원을 위한 목적예비비 3000억원을 일부 교육청에만 지원키로 한 것을 비판한 것인데, 정부는 지난달 25일 박근혜 대통령이 “(누리과정 예산 편성)약속을 지킨 교육청에 목적예비비를 우선 배정하겠다”고 결정한 데 따라 대구·대전·울산·세종·충남·경북엔 예비비를 전액 지원한 반면 서울 등 5개 지역은 지원대상에서 완전히 배제한 바 있다.
 
다음으로 안 공동대표의 더민주 탈당 전부터 일찌감치 탈당해 더민주 측과 대립각을 세워온 박주선 최고위원은 이날 더민주의 ‘반값 전월세’ 공약과 관련, “더민주가 부동산 3법 통과 요건으로 요구한 국회 주거복지특위가 어떤 대책도 내놓지 못하고 표류하다 종료됐다”며 혹평했다.
 
그러면서 박 최고위원은 “새누리당에 법률이라는 현찰을 주고 부도어음을 받은 격”이라며 “더민주는 민생파탄의 공범”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이처럼 국민의당 첫 최고위원회의는 그동안 출현했다가 사라졌던 이런저런 ‘제3당’들이 기존 거대 정당들과 타협하며 ‘캐스팅 보트’ 역할에 만족한 것과 달리 기성 양당 모두를 비판하며 독자적인 목소리를 내겠다는 모습을 확실히 보여줬다는 점에서 적잖은 이목을 끌었다.
 
◆ 與野 ‘국민의당’ 출범 두고 상반된 반응?
 
하지만 국민의당의 이 같은 비판에도 기존 양당은 그간 잃었던 지지율을 급격히 회복하며 건재함을 과시하는 모양새여서 총선이 얼마 남지 않은 국민의당으로선 내심 마음이 급해지고 있는데 그래선지 야권 표가 집중된 더민주를, 그중에서도 더민주 지지율 반등의 핵심인 김종인 비대위원장을 향해 한층 날을 세웠다.
 
국민의당 안 공동대표는 창당대회 전인 지난달 28일 김 비대위원장이 국보위 참여 전력에 대해 광주 시민에 사과한 것을 두고도 “그 사과가 진심인지 아닌지는 국민이 판단할 것”이라고 꼬집은 데 이어 같은 당 최원식 의원은 2일 “국보위 훈장을 반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며 김 위원장의 ‘국보위’ 전력을 지속적으로 문제 삼아 호남 표심 탈환에 나섰다.
 
이 같은 지적에 대해 김 위원장은 “광주에서 지지도가 떨어지니까 나를 이용해 광주 정서를 뒤집어보겠다는 것”이라며 “안 의원이 ‘새정치’를 한다고 했는데 지금 같은 행위가 새정치인지 묻고 싶다”고 맞불을 놨다.
 
그러면서 그는 국민의당에 대해 “내가 얘기를 할 수 없어서 그렇지, 나는 대략 저 당이 어떻게 될 거라고 짐작을 한다”고 뼈 있는 말을 던졌다.
 
이에 그치지 않고 3일엔 더민주 정세균 의원까지 나서서 ‘김종인 때리기’에 집중하는 국민의당을 비판했는데 “국민의당 안철수 의원도 이 분과 함께 일을 하지 않았느냐”며 “김 위원장이 우리 당에 온 것을 비난할 게 아니라 왜 김 위원장이 자기들을 떠났는지 반성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정 전 대표는 김 위원장의 국보위 전력 논란에 대해서도 이날 BBS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본인이 이미 사과를 했다. 진심으로 사과했다면 수용해주는 것이 미덕”이라며 “자꾸 이러쿵 저러쿵하는 것은 적절치 않은 것 아니겠나”라고 김 위원장을 적극 두둔하고 나섰다.
 
이렇게 김 위원장을 두고 양측은 연일 날선 공방을 벌이고 있는데, 새누리당에 맞서기에 앞서 제1야당 자리를 우선 차지해야 한다는 점에서 이들의 충돌은 불가피한 측면이 있는 반면 처음에 비해 한풀 꺾인 국민의당보다 지지율을 완전히 회복한 더민주부터 당장 잠재워야 하는 새누리당은 이제 ‘안철수’보다 ‘김종인’ 공격에 당력을 집중하는 양상을 띠었다.
 
그래선지 마찬가지로 ‘김종인 때리기’에 몰입하고 있는 국민의당이 전날 공식 출범한 데 대해 새누리당은 오히려 유화적인 반응을 내놔 ‘적의 적은 친구’라는 공식을 확인할 수 있었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국민의당이 어제 창당대회를 열고 제3당으로 공식 출범한 데 대해 먼저 축하 말씀을 드린다”며 “안철수 상임공동대표는 정치권 난립 관행의 완전한 퇴출을 말했는데, 이는 운동권 중심이 된 기존 야당의 국정 발목잡기와 무책임한 행보를 비판한 것”이라며 동조한다는 뜻을 내비쳤다.
 
그러면서 김 대표는 국민의당에 “당리당략보다 나라와 국민 먼저 생각해 국정에 적극 협조하기를 부탁드린다”며 “노동개혁 등 4대 개혁과 기업활력제고법,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 북한인권법, 테러방지법 등 민생과 국민안전에 대한 미래지향적 입장에서 접근하기를 바란다”고 협조를 호소했다.
 
반면 그는 더민주의 김 위원장을 향해선 “김 위원장은 성장 없이는 분배도 없다고 말하면서 실제로는 기업과 시장 역할을 불신하고 경시하는 반기업적 행보를 거듭하고 있다”며 “자신의 저서에서 기업 내 노조활동을 비판했으면서도 여전히 노조 세력과 연대하고 운동권은 당의 핵심 지지층이라고 말하는 당내 인사를 중시하는 모습을 보인다”고 비판해 양당을 대하는 태도가 확연히 대비됐다.
 
이런 김 대표의 발언에 화답하듯 이날 국민의당은 마포구 도화동 당사에서 최원식 대변인을 통해 4일 본회의에서 있을 원샷법 처리와 관련, “(통과를) 늦춘다는 건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형식은 직권상정을 피해야 한다는 지적도 있지만 (처리에) 적극 협조하자는 방향”이라고 여권의 기대에 부응했다.
 
아울러 국민의당 지도부는 4일 오전 예정된 광주 국립5·18민주묘지 참배 계획까지 본회의 참석을 위해 미루겠단 뜻까지 드러내 ‘발목잡기’로 굳어진 기존 야당 이미지와 선을 그으려는 차별화된 모습을 보였다.
 
◆ 시한 내 원내교섭단체 구성, 가능할까
 
이런 가운데 국민의당이 직면한 또 다른 주요현안은 바로 원내교섭단체 구성 여부인데 현역의원 20명을 충족요건으로 하고 있는 데 반해 현재까지 17명에 그치고 있어 앞으로 2주도 안 남은 기간(2월 15일까지) 동안 3명을 더 확보하지 못하면 88억원 정도로 추정되는 국고보조금이 25억원으로 그칠 수 있어 총선 준비 자금이 절실한 신당의 입장에선 쉽게 눈 돌리기 힘든 부분이다.
 
또 원내교섭단체를 구성하게 되면 각 상임위에 자당 소속의 간사를 둘 수 있는 등 실질적인 제3당으로서 자기 목소리를 낼 수 있어 교섭단체를 구성하지 못한 정당과는 원내에서의 입지나 비중이 확연히 차이난다고 할 수 있다.
 
그런 만큼 자연히 교섭단체 구성에도 계속 힘을 기울이고 있는데 이를 확인해주듯 3일 국민의당 최원식 대변인은 마포 국민의당 당사에서 기자들을 만나 “(교섭단체 구성) 예측에 실패했지만 지금도 계속 노력하고 있다”며 “저도 어제 저녁에 몇 분 만났다”고 말했다.
 
최 대변인은 “지금도 계속 가능성 높은 분들이 있지만 일일이 말해줄 수는 없다”면서도 “다만 더불어민주당 측에서 자기 지역구에 나올 수 있는 분들이 생겨서 탈당을 고민하고 있다”고 현재 상황을 전했다.
 
▲ 국민의당 김성식 의원(사진 우측)은 3일 평화방송 라디오에 출연해 원내교섭단체 구성과 관련, “안철수 의원에게 그 자체를 목표로 해서 무리하게 하거나 억지로 하지 않겠단 말을 드렸다”며 크게 연연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사진 / 원명국 기자

다만 당내 일각에선 지나치게 원내교섭단체에 집착한다는 인상을 줘 자칫 ‘현역 의원이라면 아무나 받는다’고 오해받는 걸 경계했는지 같은 당 김성식 의원은 이날 오전 평화방송 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우리가 마치 국가로부터 받는 정치자금지원 문제 때문에 원내교섭단체 20석에 목을 맨 것처럼 돼있지만 사실 그렇지 않다”며 “안철수 의원에게도 (원내교섭단체 구성) 그 자체를 목표로 해서 무리하게 하거나 억지로 하지 않겠단 말을 드렸다”고 힘주어 말했다.
 
이런 와중에 더민주에선 지난달 11일 수석대변인직을 사퇴하는 등 탈당 의사를 강력히 내비쳤던 김영록 의원이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더민주에서 호남 민심을 대변하겠다”며 끝내 잔류를 택했는데, 지난달 29일 더민주 잔류를 선언한 박혜자 의원와 더불어 이개호 의원 등 탈당을 고심해오던 광주·전남 의원들의 거취가 당내 잔류로 기울면서 과연 국민의당이 시일 내 원내교섭단체를 구성할 수 있을지 점점 그 전망이 불투명해져가는 실정이다.[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