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려에 대한 해소책 가지고 나와야…협상 기본자세 안됐다”

▲ 박수현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쟁점법안 관련) 우려에 대한 해소책을 가지고 협상장에 나오는 게 (집권 여당의) 도리이고 책무인데, (자신들의 안을) 한 점 한 획도 고치지 않으려고 하는 건 협상에 임하는 기본 자세가 안 된 것”이라며 이같이 지적했다.ⓒ시사포커스DB
더불어민주당은 23일 오후 4시 30분부터 진행되는 ‘여야 3+3 회동’과 관련, 여당을 향해 “야당을 발목잡기 세력으로 낙인 찍어 이번 총선에서 이득을 보려는 비열한 당리당략적 계산을 버리고, 책임있는 자세로 협상에 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수현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쟁점법안 관련) 우려에 대한 해소책을 가지고 협상장에 나오는 게 (집권 여당의) 도리이고 책무인데, (자신들의 안을) 한 점 한 획도 고치지 않으려고 하는 건 협상에 임하는 기본 자세가 안 된 것”이라며 이같이 지적했다.

특히 박 원내대변인은 국가정보원이 테러방지법의 통제·감시권을 갖도록 하자는 여당 제안에 대해 “국정원이 여러가지 의혹에 휩싸이고, 국정원 개혁은 안되는 상황에서 국민의 소중한 인권 관련된 문제를 국정원에 달라고 하는 것을 국민은 납득할 수 없을 것”이라며 “야당의 문제 제기와 걱정이 보편타당하게 일리가 있는 것”이라고 밝했다.

또 선거구 획정안 논의에 대해서는 “우리는 권역별 비례대표제에서 균형 의석제로 ,비례 대표 축소 불가에서 비례 대표 축소 전격 수용으로 단계적으로 양보하는데, 단 한 가지도 아이디어도 내지 않으면서 야당이 하는 모든 제안을 일언지하에 묵살하는 새누리당의 태도는 과반 의석만 지키겠다는 몰상식한 태도”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아울러 박 원내대변인은 “선거구 획정 문제를 왜 쟁점법안과 연계해서 일괄 처리 하기를 고집하나. 이것이랴말로 야당의 발목잡기가 아니라 여당의 발목잡기”라며 “그러면서 국민께 야당의 발목잡기 때문에 선거구 획정안이 처리 안된다는 구도를 짜 총선에서 이득을 보려는 비열한 정치적 행위”라고 지적했다. [시사포커스 / 박하늘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