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뉴시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강력한 총기거래 규제를 담은 행정명령을 발표했다.

5일(현지시각)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백악관 이스트룸에서 과거 총격사건 희생자의 가족, 총기규제 활동가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잇단 총기폭력의 희생을 줄이기 위한 방안을 공식 발표하며 지지를 호소했다.

이날 휴가에서 돌아온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백악관에서 총기를 판매하는 모든 사람은 면허를 얻어 등록해야 하고 모든 총기 구매자의 신원조회를 의무적으로 해야 한다는 내용의 강력한 총기 규제 행정명령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FBI는 신원조회 인력을 50% 늘리기로 했고 화기단속국도 요원 200명을 충원하기로 했다. 다만 논란을 의식한 듯 오바마 대통령은 이번 행정명령이 수정헌법 2조가 규정한 총기 소지 권리와 부합한다고 밝혔다.

모든 폭력을 막을 수는 없지만 하나씩 막아 나갈 수는 있다고 강조한 오바마 대통령은 총기 난사로 숨진 어린이들을 떠올리며 눈물을 보이기도 했다.

오바마의 강력한 총기 규제 발표에 미국 공화당 대권 주자들은 일제히 반발했다.

테드 크루즈 미국 공화당 대권 주자는 “오바마 대통령이 다시 한 번 직권을 남용해 우리의 총을 빼앗으려 하고 있다”며 의회를 거치지 않은 행정명령에 공화당이 강력히 반발하면서 총기 규제가 효과를 낼 수 있을지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총기 규제 발표가 나올 때마다 미국 내 총기 구매 건수는 늘고 있어 이번 행정명령이 오히려 총기 구매를 부채질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