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주선 “이젠 머뭇거리고 주저하면 안된다”

▲ 천정배 의원은 5일 무소속 박주선 의원이 제안한 ‘신당통합연석회의’ 구성에 관련, “박 의원 제안을 진지하게 검토해 8일 안에 답을 드리겠다”고 전했다. ⓒ시사포커스DB
천정배 의원은 5일 무소속 박주선 의원이 제안한 ‘신당통합연석회의’ 구성에 관련, “박 의원 제안을 진지하게 검토해 8일 안에 답을 드리겠다”고 전했다.

박 의원은 이날 광주지역 기자들과 만나 “오늘 천정배 의원과 만나 반드시 (신당)통합을 해야한다는 원칙에 공감했다”면서 “(천 의원이) `곧 결단해 연락을 하겠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또 “오늘 만나서 이젠 머뭇거리고 주저하면 안된다고 말했다”면서 “머뭇거리는 호랑이보다 행동하는 고양이가 무섭다”며 결단 배경을 언급했다. ‘신당통합연석회의’는 안철수 김한길 천정배 정동영 박준영 등 신당세력이 한자리에 모여 통합을 약속하는 정치회맹이다.

박 의원은 “‘김한길 의원쪽에서도 연락하겠다’고 말했다”면서 “전북쪽의 정동영 전 의원은 움직이지 않고 관망하고 있지만, 호남정치복원에 동의하고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천 의원은 국민회의 광주시당 창당발기인 대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박 의원 제안을 진지하게 검토해 며칠 내로 답을 하겠다”면서 “원래부터 통합 에 반대하는 것은 아니다. 통합도 매우 중요한 목표이고 아울러 혁신, 변화를 이룰 수 있는 효과적인 방도가 뭔가 생각하고 고심해 오고 있다”고 언급했다.

한편 박 의원은 “DJ(김대중 전 대통령)의 성공은 호남의 결속에다, 민주화세력의 연대로 가능했다”면서 “호남정치세력과 중도개혁세력, 무당층이 결합하면 통합신당이 더불어민주당을 대체하는 대안야당으로 자리잡을 수 있을 것이다”고 설명했다.

그는 “정당을 만드는 일은 가을걷이하는 농민이 벼낱알을 거두는 심정으로 해야 한다”면서 “큰 세력 위주로 가면 오만이고 자만이다”고 힘주어 말했다.

박 의원은 “안철수 의원의 탈당을 계기로 향후 하나로 통합될 신당이 중도개혁주의 외연확대를 통해 비호남 중도층 및 무당층을 흡수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고 생각한다”면서 “하지만 호남정치가 바로 서지 않을 경우 통합신당은 인물 중심의 또 다른 패권구도에 호남정치인이 줄을 서는 것으로 `도로 새정치연합'으로 전락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시사포커스 / 박하늘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