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표 전 총리 모친상 빈소 찾아…선거구획정 문제 “여야 공평해야”

▲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표는 5일 누리과정(만3~5세 무상보육) 문제로 불거진 경기도의 준예산(불성립 예산) 사태에 대해 “정부가 약속만 지키면 해결된다”고 밝혔다. 사진 / 원명국 기자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표는 5일 누리과정(만3~5세 무상보육) 문제로 불거진 경기도의 준예산(불성립 예산) 사태에 대해 “정부가 약속만 지키면 해결된다”고 밝혔다.

문 대표는 이날 수원 아주대병원 장례식장 김진표 전 경제·교육 부총리 모친상 빈소를 찾은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경기도의 누리과정발 준예산 사태를 어떻게 보느냐’는 질문에 “박근혜 대통령이 대선 공약만 지키면 (누리과정과 준예산 사태는) 다 해결된다고 본다”며 이같이 말했다.

현재 경기도는 지난해 12월 도의회 예산안 심의 중 누리과정 문제로 여·야 의원들이 충돌, 올해 예산안 처리가 불발돼 준예산 사태에 빠진 상황이다.

이에 경기도의회 강득구(더불어민주당·안양2) 의장은 6일 오전 문 대표가 참여하는 당 최고위원 회의에 참석하고 누리과정에 대한 당 차원의 대응을 요구할 계획이다.

문 대표는 또 선거구획정 문제에 대해 “여·야에 공평하게 하면 되는데 어느 쪽에 유리하게 하니까 해결이 안 된다”며 “서울 강서구는 강남구보다 인구가 많은데, 강서구는 두고 강남구를 분구하려고 한다. 상식적으로 이해가 안 된다”라고 전했다.

아울러 “8일 국회 본회의는 무조건 열릴 것으로 본다. 설령 헛수고하는 일이 있더라도 정의화 의장이 (선거구획정안을 직권 상정하겠다고) 한 말이 있으니 열리기는 할 것”이라며 “선거구획정위원회가 사명감을 가지고 상식선에서 공평하게만 하면 된다”고 소리를 높였다.

김 전 부총리는 문 대표의 조문에 감사의 뜻을 표하고 “경제 위기 극복이라는 국가적 과제에 우리 당은 새누리당과 다르다. 청년 일자리 100만개가 줄었는데 이런 때 중국 자본이라도 불러 국내 대기업이 못하는 M&A(인수합병) 시장을 형성해 청년 창업과 중소기업을 지원해야 한다”고 제안하는 등 이야기를 나눴다.

더불어 “관료화된 국내 10대 대기업이 리스크 테이킹(위험 감수)은 않고 우수한 인력을 이용해 리스크 매니저(관리인) 노릇만 하니까 일자리는 늘지 않고 재벌에게만 부가 몰린다”며 “이를 극복하려면 창업 열풍이 불어야 한다. 안철수 전 대표가 그 역할을 못한 게 아쉽다”고 말하기도 했다. [시사포커스 / 박하늘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