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입장자료 내고 日측 보도 '반박'…"성실한 자세 보여야"

▲ 외교부는 4일 “주한 일본대사관 앞 소녀상은 민간에서 자발적으로 설치한 것으로, 정부가 이래라 저래라 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라는 것을 다시 한 번 분명히 한다”고 발표했다.사진/원명국 기자.
외교부는 4일 “주한 일본대사관 앞 소녀상은 민간에서 자발적으로 설치한 것으로, 정부가 이래라 저래라 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라는 것을 다시 한 번 분명히 한다”고 발표했다. 위안부 타결 이후 소녀상의 행방에 관해 일본 측의 지속적인 언론 보도에 대한 ‘경고’인 셈이다.

외교부는 이날 오후 입장자료를 통해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외무상의 소녀상 이전 관련발언에 대한 “(우리 정부의) 입장을 알린다”며 이 같이 전했다. 또한 외교부는 이날 오후 주한 일본대사관 총괄공사대리에게 항의 입장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현재 위안부 타결에 대한 국내 여론이 악화된 상황이기 때문에 추측성 보도 등 악재가 이어질 경우 상황을 관리하기 더 어려울 수 있다는 판단도 바탕이 된 것으로 보인다.

이에 앞서 이날 기시다 외무상이 기자회견을 통해 주한 일본대사관 앞 위안부 소녀상 철거와 관련 “그 동안 소녀상은 적절하게 이전할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고 말해왔으며, 그 인식은 지금도 변하지 않았다”고 밝혔다고 NHK등 일본 주요 언론들은 전했다.

기시다 외무상은 또 “이번 합의 취지에 비춰 한국이 위안부 관련 기록에 대한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 신청에 합류할 생각이 없다고 인식하고 있다”고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서 외교부는 “위안부 기록물 세계기록유산 등재 문제 역시 사라져 가는 기록물의 보존을 위해 민간 주도로 추진 중에 있어 정부에서 관여할 수 없는 사안”이라며 “지난해 12월28일 한일 외교장관회담에서도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이러한 입장을 분명히 밝힌 바 있다”고 반박의사를 표했다.

아울러 외교부는 “한일 간 '12·28' 합의의 원만한 이행을 위해서는 오해를 유발할 수 있는 일본 측의 언행이 더 이상 있어서는 안 될 것이라는 점을 다시 한 번 강조한다”며 “피해자분들의 명예와 존엄 회복, 상처 치유가 제대로 이뤄질 수 있도록 일본 측이 성실하게 합의를 이행하는 자세를 보여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사포커스 / 박하늘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