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대통령과 새해 인사 전화…기후변화협상 타결 논의

▲ 반기문 UN사무총장은 1일 한·일간 위안부 합의 결과에 대해 “(박근혜 대통령이)비전을 갖고 올바른 용단을 내린데 대해 역사가 높게 평가 할 것”이라고 호평했다. ⓒ시사포커스DB
반기문 UN사무총장은 1일 한·일간 위안부 합의 결과에 대해 “(박근혜 대통령이)비전을 갖고 올바른 용단을 내린데 대해 역사가 높게 평가 할 것”이라고 호평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반 총장은 이날 박근혜 대통령과의 새해 인사 전화에서 “24년간 어려운 현안으로 되어 있었던 위안부 문제에 대해 합의에 이른 것을 축하한다”면서 이 같이 전했다.

반 총장은 또 한·일 위안부 문제 협상 타결과 관련해 “한일간 어려운 관계가 지속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면서 “국교 정상화 50주년의 해가 가기 전에 이번 협상이 타결된 것을 매우 다행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반 총장은 “올해 박 대통령의 리더십 아래 조국 대한민국이 더욱 크게 발전해 나가기를 기원한다”고 새해 인사를 전했고, 이에 박 대통령은 “반 총장과 가족의 건강을 기원한다”고 새해 덕담을 전했다.

박 대통령은 반 총장이 지난해 ‘2030 지속가능 개발의제’ 채택과 더불어 기후변화 협상 타결 등 많은 분야에서 큰 성과를 거둔 것을 축하하면서, “올해도 국제적으로 많은 도전이 예상되는 만큼, 세계평화와 지속 가능한 개발 및 인권증진 등을 위한 반 총장의 역할이 기대된다”고 언급했다.

이에 대해 반 총장은 “박 대통령께서 작년 지속가능개발 목표 채택을 위한 유엔총회 및 파리 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에 직접 참석해 좋은 비전을 제시해 준 것이 지속가능개발목표 및 파리 기후변화 협정 체결 목표 달성에 기여했다”고 강조했다.

반 총장은 이어 “올해는 이 두 가지의 이행을 위한 기틀을 마련코자 하는 바, 한국이 경제사회이사회 의장국도 맡고 있는 점 등을 감안, 금년에도 이와 관련한 유엔의 활동에 대해 박 대통령 및 한국 정부가 계속지원해 줄 것을 기대한다”고 요청했다.

이에 대해 박 대통령은 최근 기후변화협상 타결에 대해 향후 우리 정부의 대응노력을 설명하고 “지속가능개발 목표 이행과 관련해서도 UN측과 계속 긴밀히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화답했다. [시사포커스 / 박하늘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