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역평가 및 컷오프 필요성도 제기

▲ 김재원 의원은 28일 “우리 당의 후보자가 월등한 경쟁력을 갖췄다면 전국 어디든 경선 없이 단수로 추천할 수 있는 규정을 둔 건 사실”이라며 ‘전략공천’을 암시한 듯한 발언을 내놨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박근혜 대통령 정무특보 출신으로 친박계 인사면서 현 새누리당 공천제도특별위원인 김재원 의원은 28일 “우리 당의 후보자가 월등한 경쟁력을 갖췄다면 전국 어디든 경선 없이 단수로 추천할 수 있는 규정을 둔 건 사실”이라며 ‘전략공천’을 암시한 듯한 발언을 내놨다.
 
김 의원은 이날 오전 YTN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전날 공천특위회의 결과와 관련, “어제 저녁까지 공천 규칙을 정하면서 영입된 인재에 대해 단수추천을 허용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갖췄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그렇게 되면 오세훈 전 시장과 같은 분들의 전략적 출마라든지, 우리 당의 힘든 지역에 출마하는 것을 당에서 자유롭게 판단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며 대구 등 여권 우세지역에 대해서도 “똑같은 논리”라고 주장해 험지출마가 결국 전략공천과 거의 같다는 해석을 내놨다.
 
김 의원은 또 과거 김무성 대표 등 비박계에서 오 전 시장에게 박진 전 의원이 출마하려는 종로가 아닌 다른 지역으로 출마할 것을 종용한 것을 겨냥한 듯 “종로는 대선이든 지방선거든 우리가 이긴 적이 없는 지역”이라며 “오 시장이 그 지역에 출마해 당선되는 것이 본인뿐 아니라 우리 당, 나라를 위해서도 바람직하다”고 해 ‘종로도 험지’라는 오 전 시장의 주장에 손을 들어줬다.
 
아울러 그는 현역의원들에 대한 정성평가에 대해 “상향식 공천으로 강조되다 보니 사실 의정활동이 너무 불성실해진다든가, 더 나아가 당의 정체성이나 정당정책에 맞지 않는 활동으로 당이나 국민에게 피해를 주는 경우도 왕왕 생긴다”며 필요하다는 견해를 내놨다.

또 컷오프에 대해서도 “몇 퍼센트를 정해 놓고 탈락시키는 것은 별로 좋은 제도는 아니지만 의원들의 윤리기준, 당내 의정활동에 대한 평가는 적절한 방법으로 이뤄지면 좋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마찬가지로 필요성을 역설했다.
 
하지만 그가 이 같은 입장을 내놓은 것에 대해 일각에선 ‘현역의원 평가’와 ‘컷오프’가 친박계에서 강조해 온 ‘TK물갈이론’에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인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한편 김 의원은 여야 간 평행선을 달리고 있는 선거구 획정과 관련해선 “31일이라도 되면 다행인데 1월8일이 이번 12월 임시국회 마지막 날이니까 그때까지 가보자 그런 심산인지 모르겠다. 야당의 지도력 붕괴 탓”이라며 현 상황은 야당에 책임이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선거구 미획정 사태의 원인으로 꼽은 야당 붕괴와 관련, “야당 지도자가 소속 의원들이나 당원들을 설득할 수 있는 리더십을 갖추고 있다면 당 내에서 반발하는 의원들이나 당내 세력을 설득할 수 있는데 지도력이 붕괴되고 나면 각자의 이해관계에 의해 분출되는 욕구를 다스릴 수가 없다”며 “그러면 결정을 마냥 미룰 수밖에 없는데 그런 단계에 빠진 것 같다”고 설명했다.[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