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위 만들어 文·安 1/n로 참여해야" 절충안 제시

▲ 새정치민주연합 혁신위원을 지낸 조국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8일 “문재인 대표는 안철수 의원 등의 탈당을 막는 조치를 해야 한다”고 밝혔다. 사진 / 원명국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혁신위원을 지낸 조국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8일 “문재인 대표는 안철수 의원 등의 탈당을 막는 조치를 해야 한다”고 밝혔다.

조 교수는 이날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전직 혁신위원으로 입장을 밝히고 고언을 올린다”라며 이 같이 전했다.

그는 사견을 전제로 “당헌·당규화 한 혁신제도의 실천과 안철수표 10대 혁신안을 당헌·당규화 및 실천을 전제로 ‘비상대책위원회’를 만들기를 바란다”고 조언했다.

그러면서 안 전 대표의 탈당을 막는 방법으로 “이 비대위에 문재인과 안철수는 n분의 1로 합류하고, 비대위장은 두 사람이 아닌 사람으로 임명한다. 또 현행 최고위원회는 그 권한을 비대위에 위임한다”라고 구체적인 안을 소개하기도 했다.

그는 “이러한 절충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각자 갈 길을 걸으며 서로 싸우고 상처받고 패배의 책임을 상대에게서 찾는 일을 무한 반복하게 될 것”이라며 “1987년 YS-DJ 단일화 결렬의 후유증이 어떤 후과를 낳았는지 명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그는 당내 비주류를 둘러싼 탈당 움직임과 분당 가능성에 대해, “호남 외 지역 인사들의 경우 탈당을 결행할 가능성이 많지 않겠지만, 분당은 수도권에 상당한 타격을 주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천정배 + 안철수 당’은 수도권에서 새정치연합을 대체할 정도의 선전은 못하겠지만, 새정치연합 후보를 떨어뜨릴 정도의 힘은 발휘하게 될 것”이라고 부연했다.

또 “수도권 지역구에서 야권 후보 3인 이상이 나올 경우, 기반이 탄탄한 사람을 빼고는 야권은 반타작도 못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시사포커스 / 박하늘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