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정부도 역사적 진실 알리기 위해 노력 중”

▲ 외교부는 8일 일본의 우익 역사학자들이 미국 학회지에 연명 서한을 게재해 미국 교과서에 실린 일본군 위안부 관련 기술을 수정할 것을 요구한 것에 대해“일본 측의 어떤 움직임도 도리어 국제사회의 큰 반발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시사포커스DB
외교부는 8일 일본의 우익 역사학자들이 미국 학회지에 연명 서한을 게재해 미국 교과서에 실린 일본군 위안부 관련 기술을 수정할 것을 요구한 것에 대해 “위안부 문제는 전시 여성인권이라는 보편적 인권의 문제”라면서 “이를 부정하려는 일본 측의 어떤 움직임도 도리어 국제사회의 큰 반발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그런 움직임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는 이미 국제사회에서 명확히 판정이 내려진 사항”이라며 이같이 전했다.

조 대변인은 “우리 정부로서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와 관련한 역사적 진실을 국제사회에 올바르게 알리기 위한 다각적 노력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최근 일본 야스쿠니(靖國) 신사에서의 폭발음 사건과 관련해 한국인이 용의자일 가능성이 제기된 것에 대해서는 “언론 보도를 유의하고 있다”면서도 “아직 일본에서 공식적으로 조사결과를 통보받은 바도 없고, 협조 요청을 받은 바도 없다”고 언급했다.

한편 조 대변인은 우리나라가 내년 유엔 인권이사회 의장국으로 선출된 것에 대해서는 “우리나라의 민주주의 및 인권신장 성과와 지난 10년 동안 인권이사회 이사국을 3차례나 수임하며 세계 인권증진에 기여해온 것에 대한 국제사회의 평가를 반영한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시사포커스 / 박하늘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