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균형의석’ 제도 마지노선 제의…與 거부해

▲ 새정치민주연합은 6일 선거구 획정을 위한 여야 지도부 2+2 협상이 결렬된 것에 대해 원인은 “균형의석제와 석패율제에 대한 새누리당의 완강한 태도 때문”이라고 말했다. ⓒ시사포커스DB

새정치민주연합은 6일 선거구 획정을 위한 여야 지도부 2+2 협상이 결렬된 것에 대해 원인은 “균형의석제와 석패율제에 대한 새누리당의 완강한 태도 때문”이라고 말했다.

 

새정치연합 김영록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선거구 획정은 여야가 반드시 합의해서 결정해야할 사항인데, 새누리당은 조금도 물러설 생각이 없는 것 같다”며 이 같이 언급했다.

 

김 대변인은 “우리당은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사실상 철회하고, 비례대표 의석수를 줄이는 양보의 길을 열어줬다”며 “다만 최소한 균형의석제와 석폐율제라도 도입해 지역주의 구도의 완화를 위해 함께 노력해가자고 제안했다”고 회동 내용을 소개했다.

 

그는 “이러한 야당의 양보안 조차 거부하는 새누리당의 협상 태도는 참으로 유감이다”라며 “새누리당은 지역주의 완화라는 비례대표제의 근본 취지를 부정하는 것이 아니라면 한 발짝이라도 양보하겠다는 자세를 보여야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원유철 원내대표,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와 이종걸 원내대표는 양당 정치개혁특별위원회 간사들과 이날 오후 2시부터 국회에서 회동을 가졌지만 시작 30분 만에 아무런 성과를 얻지 못한 채 끝이 났다.

 

회동에서 이병석 정개특위 위원장의 ‘균형의석’ 제도를 마지노선으로 제기한 야당의 입장에 새누리당이 거부 의사를 확고히 해 더 이상 논의가 진전되지 못했던 것으로 알려진 상황이다.

 

앞서 여야는 지난 3일 정의화 국회의장의 주재로 국회에서 만나 1시간30여분 간 선거구 획정 기준안 마련을 위해 논의했지만, 지역구 의석수를 7석 가량 늘리고, 비례대표를 그 만큼 줄인다는 입장만 확인했다. [시사포커스 / 박하늘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