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역별 비례대표제, 석패율 등 ‘총선룰’ 전반 논의

▲ 여야는 6일 오후 국회에서 양당 대표·원내대표 간 ‘2+2 회동’을 갖고 내년 20대 총선에 적용할 선거구획정 기준 합의안 도출을 시도할 계획이다. ⓒ시사포커스DB
여야는 6일 오후 국회에서 양당 대표·원내대표 간 ‘2+2 회동’을 갖고 내년 20대 총선에 적용할 선거구획정 기준 합의안 도출을 시도할 계획이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원유철 원내대표와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이종걸 원내대표는 이번 협상에서 지역구-비례대표 의석 비율과 권역별 비례대표제, 석패율 등 ‘총선룰’ 전반에 대해 논의한다.

이 자리에는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여야 간사인 새누리당 이학재·새정치연합 김태년 의원도 배석할 예정이다.

여야 대표와 원내대표는 앞선 3일 정의화 국회의장 및 새누리당 소속 이병석 정개특위 위원장과 만나 지역구 숫자를 늘리고, 대신 비례대표 의원 수를 축소하는 방안에 잠정 합의한 바 있다.

그러나 새정치연합은 비례대표 의원수 축소를 수용하는 대신 새누리당이 비례성 강화 방안을 받아들여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에 반해, 새누리당은 권역별 비례대표제나 정당득표율에 따른 의석수 배분의 과반을 보장하도록 하는 이른바 ‘이병석 중재안’을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며 여야가 최종 합의를 이룰 수 있을지 미지수인 상황이다. [시사포커스 / 박하늘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