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집회 평화로 끝나도 지난 불법·폭력시위 정당화 안돼”

▲ 새누리당은 5일 열리는 ‘2차 민중총궐기 집회’와 관련, “불법·폭력 시위로 정부를 시험에 들게 하는 일이 또다시 벌어져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뉴시스
새누리당은 5일 열리는 ‘2차 민중총궐기 집회’와 관련, “불법·폭력 시위로 정부를 시험에 들게 하는 일이 또다시 벌어져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김영우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경찰은 이미 불법·폭력시위를 주도한 협의가 있는 민주노총 등 8개 단체의 사무실 12곳을 압수수색해 손도끼·해머·절단기·밧줄 등 폭력시위를 연상케 하는 연장들과 경찰의 진압 헬멧, 무전기 등을 발견한 바 있다”며 이같이 전했다.

김 대변인은 “이 때문에 경찰은 오늘 집회가 폭력시위로 변질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불허했지만 법원은 경찰의 금지 처분이 부당하다고 판단했다”며 “오죽했으면 정부가 주요신문에 불법·폭력 발붙이지 못하도록 힘을 모아 달라는 호소문을 실었겠는가”라고 강조했다.

그는 “오늘 2차 집회가 다시 불법과 폭력으로 점철될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며 “그럼에도 분명히 할 것은 오늘 집회가 평화적으로 끝난다고 해서 지난 불법·폭력시위가 정당화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경찰 버스를 부수고 불태우려 했던 폭력 시위, 경찰에게 돌을 던지고 쇠파이프를 휘두른 폭력 시위대는 준엄한 사법부의 심판을 받아야 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시사포커스 / 박하늘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