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연 선거구획정 협상 한 달여 공전시킨 장본인이 새누리당”

▲ 새정치민주연합은 5일 여야 지도부의 내년 총선룰 관련 회동을 하루 앞둔 상황에서, 비례성 강화가 전제되지 않을 경우 비례대표 의석을 축소할 수 없다고 전했다. ⓒ시사포커스DB
새정치민주연합은 5일 여야 지도부의 내년 총선룰 관련 회동을 하루 앞둔 상황에서, 비례성 강화가 전제되지 않을 경우 비례대표 의석을 축소할 수 없다고 전했다.

특히 비례대표 의석을 줄이는 대신 정당 투표율과 의석수의 비례성을 강화하는 이른바 ‘이병석 중재안(균형의석제)’과 석패율 제도를 도입해야 할 것을 거듭 강조했다.

박수현 원내대변인은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선거구획정 국회 처리시한(11월 13일)이 이미 지난 상황에서 우리는 당론인 ‘비례대표 축소 불가’까지 양보하며 돌파구를 찾으려 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여당이 야당의 절반만큼이라도 전향적인 자세로 협상에 임해야지, 일방적인 양보만 요구해서 되겠는가”라고 지적했다.

새정치연합은 특히 애초 주장한 ‘권역별 비례대표제’ 도입까지 여당의 완강한 반대로 포기한 상황에서, 비례성을 보완하는 장치 없이 비례대표 의석만 줄이는 것은 용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보였다.

김정현 수석부대변인은 논평에서 “우리 당이 새누리당 소속 이병석 전 국회부의장이 제안한 중재안을 수용하기로 했으나 돌연 최고위원회가 거부한다는 이유로 선거구획정 협상을 한 달여 공전시킨 장본인이 바로 새누리당”이라며 “여당은 ‘놀부 심보’를 그만 부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사표 방지와 지역주의 구도 완화를 위한 최소한의 장치인 균형의석제와 석패율 제도 도입을 위해 통 큰 결단을 촉구한다”고 부연했다. [시사포커스 / 박하늘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