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일 한국대사관에서 일본 경찰 관계자 통해 진위 여부 확인 중”

▲ 지난달 일본 도쿄 야스쿠니 신사에서 발생한 폭발 사건 용의자가 한국인이라는 일부 언론 보도와 관련, 정부가 4일 신변 안전에 유의할 것을 당부했다. 사진은 일본 경찰 관계자들이 23일 도쿄의 야스쿠니(靖國) 신사 화장실에서 발생한 폭발 사고를 조사하고 있다. ⓒ뉴시스
지난달 일본 도쿄 야스쿠니 신사에서 발생한 폭발 사건 용의자가 한국인이라는 일부 언론 보도와 관련, 정부가 4일 신변 안전에 유의할 것을 당부했다.

외교부는 이날 영사콜센터 홈페이지(www.040.go.kr)를 통해 “야스쿠니 신사 및 일본 우익들의 시위 현장에 접근을 자제하고, 만일의 사태가 발생할 경우 즉시 경찰에 신변보호를 요청하는 한편 주일 한국대사관에 관련 사항을 알려달라”고 전했다.

아울러 “언론보도와 관련해 주일 한국대사관에서 일본 경찰 관계자를 통해 진위 여부를 확인 중에 있다”며 “일본 내 우익단체들의 특이 동향도 파악 중에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달 23일 발생한 야스쿠니 신사 화장실 폭발 사건에 대해 일본 언론들은 연일 이 사건의 용의자가 한국인이라고 보도하고 있는 상황이다. 신사 내 폐쇄회로(CC)TV에 찍힌 남성이 사건 당일 한국에 귀국했다는 등 점점 보도가 구체화되고 있다.

이들은 폭발 사건이 발생한 화장실에서 발견된 건전지 중에 한글이 쓰여 있는 한국산 제품이 있다는 점도 유력한 증거로 들고 있다.

그러나 일본 수사당국은 일본 언론의 보도에 대해 “수사 중”이라는 입장만 반복하며 아직까지 사실 확인을 미루고 있다.

이와 관련해 한국 정부는 지난 3일 “일본 정부로부터 공식적인 조사 결과를 통보받거나 협조 요청을 받은 바 없다”고 밝혔다. [시사포커스 / 박하늘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