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 저지를 생각 아니면 복면으로 얼굴 안가려”

▲ 오는 5일 2차 민중총궐기 집회를 앞두고 황우여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2일 “복면시위는 더 이상 용납될 수 없다”고 엄포했다. ⓒ시사포커스DB
오는 5일 2차 민중총궐기 집회를 앞두고 황우여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2일 “복면시위는 더 이상 용납될 수 없다”고 엄포했다.

황 부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2차 사회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정부는 더 이상 불법 폭력 집회·시위를 용납할 수 없다는 각오로 임할 것”이라며 이같이 전했다.

황 부총리는 “복면 등으로 얼굴을 가리고 시위 현장에서 폭력을 자행하는 행태는 더 이상 용납될 수 없다”며 “익명성을 믿고 불법을 저지를 생각이 아니라면 복면으로 얼굴을 가릴 이유가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선진국들도 불법 집회·시위를 목적으로 한 복면 착용을 법으로 엄격히 금지하고 있다”며 “불법 시위 참가자는 얼굴을 가리더라도 끝까지 추적해 법의 준엄한 심판을 받도록 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또 황 부총리는 “대한민국 서울의 한복판에서 시민들과 관광객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더 이상 후진적인 시위 문화를 보여줘서는 안된다”며 “불법 폭력시위가 발생시키는 막대한 사회·경제적 비용 역시 국민들이 치러야 하는 부담으로 그 손해는 끝까지 추궁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한편 경찰은 오는 5일 예정된 2차 집회가 불법 폭력시위로 변질될 가능성이 크다고 주장하며 이를 불허했다. 하지만 전국농민회총연맹과 민주노총 등은 이에 반발하며 집회 강행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충돌이 일어날 가능성이 보이는 상황이다. [시사포커스 / 박하늘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