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락하는 러시아 전투기 / YTN화면캡쳐
러시아 터키 깊어진 갈등의 골…해법이 없네

러시아 터키 간의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는 러시아의 경제 보복이 시작된 가운데 터키는 여전히 사과할 의지가 없음을 강조하며 러시아의 경제 보복을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AP통신에 따르면 지난 달 30일(현지시각) 아흐메트 다부토울루 터키 총리는 나토, 북대서양조약기구 본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터키 영공을 침범한 전투기를 격추한 것은 정당한 방어 행위”라고 사과를 거부했다.

또 “양국의 이익을 위해 러시아가 취한 제재를 재고하길 희망한다”며 “러시아가 원한다면 양국 관계 정상화를 위한 대화에 나설 준비가 돼 있다”고만 했다.

앞서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도 푸틴 러시아 대통령에게 파리에서 열린 유엔 기후변화협약 총회 정상회의에서 만나 사태 해법을 논의하자고 제안했지만 크렘린궁은 이 마저 거부했다.

앞서 러시아는 터키의 전투기 격추 보복 차원에서 금수조치를 내리는 등 경제 보복을 가하고 있다.

이타르타스 통신에 따르면 28일(현지시각) 러시아 대통령실인 크렘린궁은 성명을 내고 터키산 상품 일부의 수입을 금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구체적인 수입 금지 대상 목록은 추후 발표하기로 했으나, 통신은 주로 식품 등 농산품이 그 대상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뿐만 아니라 러시아는 자국에서 일하는 터키인들의 노동계약 연장과 신규 고용도 금지키로 하면서 현재 러시아에 체류하는 터키인은 20만 명 가운데 상당수가 쫓겨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러시아는 또 터키와 체결한 비자 면제협정도 잠정 중단키로 했으며 러시아에서 터키로 가는 전세기의 운항을 전면 금지키로 했으며 이번 경제 제제는 2016년 1월 1일부터 발효된다.

한편 이런 가운데 터키는 전투기 격추 당시 숨진 러시아 조종사의 시신을 러시아 측에 인계했으며, 앙카라 공항에서 러시아로 운구될 예정이라고 외신들이 보도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