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 매장 인기에 국내 출시 후 300만개 판매 돌파

▲ 코팡(KOPAN)은 ‘한국의 빵(Korean Pan)’이라는 의미로 붙여진 이름으로 국내 출시 두 달여 만에 300만개 판매를 돌파하며 올해 출시한 파리바게뜨 신제품 빵 중 단기간 가장 높은 판매고를 보이고 있다. ⓒSPC그룹
파리바게뜨의 ‘코팡(KOPAN)’이 한류빵으로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코팡(KOPAN)은 ‘한국의 빵(Korean Pan)’이라는 의미로 붙여진 이름으로 국내 출시 두 달여 만에 300만개 판매를 돌파하며 올해 출시한 파리바게뜨 신제품 빵 중 단기간 가장 높은 판매고를 보이고 있다.
 
파리바게뜨의 프랑스 매장인 파리바게뜨 샤틀레점과 오페라점에서 ‘브리오슈 크렘 드 레 레드 빈(Brioche Crème de Lait Red Beans)’과 '브리오슈 크렘 드 마롱 (Brioche Crème de Marrons)’이라는 제품명으로 연일 매진 사례를 기록 중인 ‘단팥크림 코팡’과 ‘밤크림 코팡’은 현지 매장에서의 높은 인기와 국내 소비자들의 요청에 힘입어 지난 8~9월 국내에서 잇따라 출시된 바 있다.
 
특히 코팡(KOPAN)은 버터, 달걀 등을 넣어 만드는 프랑스 빵인 브리오슈 반죽을 사용하는데, 브리오슈는 빵과 과자의 중간 형태의 식감으로 프랑스에서는 식전 또는 간식으로 즐겨 먹는다. 코팡의 인기 비결로는 이 부드럽고 고소한 프랑스 빵 브리오슈에 한국식으로 만든 앙금과 부드러운 크림이 만들어내는 달콤하고 부드러운 맛이 꼽히고 있다.
 
SNS의 파급 효과도 무시할 수 없다. 프랑스 현지 매장을 방문한 소비자들의 입소문으로 출시 전부터 SNS에서는 맛에 대한 궁금증과 기대감 등 뜨거운 반응이 감지됐다. 국내 출시 이후에도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 블로그 등에서는 코팡에 대한 고객들의 시식후기와 인증이 지속적으로 올라오고 있는 상황이다.
 
코팡(KOPAN)은 ‘함께 빵을 나눠먹는 가족 같은 친구'라는 뜻의 ’코팽‘(Copain) 이란 의미도 있어 한국과 프랑스의 협력관계를 의미하는 상징으로도 떠올랐다. 특히 코팡은 최근 한·불(韓佛)정상회담에서 양국 협력모델로 언급되고 정상 환영 만찬에서 디저트로 제공되기도 했다. 이 때문에 코팡이 베이커리 업계에서 한류의 물꼬를 텄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한·불 정상회담에서 디저트로 제공됐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서울 강남, 신촌, 종로 등 시내 중심가에 위치한 파리바게뜨 주요 매장에는 아침부터 코팡을 찾는 소비자들의 발길이 이어졌고 이 같은 뜨거운 반응으로 인해 일부 매장에서는 품귀현상까지 일어나고 있다.
 
파리바게뜨는 “코팡은 프랑스의 맛과 한국의 맛이 잘 어우러져, 프랑스와 한국 모두에서 큰 사랑을 받고 있는 것 같다”며, “국경을 뛰어넘어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은 코팡을 한류빵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