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새누리당, ‘위안부 추모의날 지정 촉구 결의안’ 반대..어처구니 없어”

▲ 심재권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19일 “정부와 새누리당의 반대로 위안부 피해자 추모의 날 지정이 늦어지고 있다”며 관련 결의안을 조속히 통과해야 한다는 내용의 성명서를 제출했다. ⓒ시사포커스DB
심재권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19일 “정부와 새누리당의 반대로 위안부 피해자 추모의 날 지정이 늦어지고 있다”며 관련 결의안을 조속히 통과해야 한다는 내용의 성명서를 제출했다.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야당 간사인 심재권 의원은 이날 “외교부에 이어 새누리당까지 외교통일위원회에 상정된 ‘유엔의 일제하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추모의 날 지정 촉구 결의안’과 여성가족위원회에 상정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일 제정’에 반대하고 나섰다”며 이같이 밝혔다.

심 의원은 “위안부 문제 해결에 대해 한일 양국 간 논의가 진행 중인 만큼 이를 지켜보자고 한다. 참으로 어처구니가 없다”며 정부와 여당을 강력히 비판했다.

그는 “최근 아베 총리는 박근혜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을 통해서 위안부 문제를 타결하기 위한 협의를 가속화 하겠다고 했지만, 귀국 후에는 1965년 한일 청구권 협정에 따라 위안부 문제는 완전하고 최종적으로 해결됐다는 기존 입장을 다시 되풀이하고 있다”며 “일본 정부는 위안부 소녀상 철거까지 요청했다”고 꼬집었다.

이어 “아베 정부는 위안부 문제에 이어 도쿄 전범재판까지도 재검증 하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면서 “일본은 자신들이 저지른 역사적 과오에 대한 반성이나 사죄는커녕 오히려 그 범죄를 왜곡하여 미화하려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심 의원은 “지금 일본 정부가 내놓고자 하는 위안부 문제의 해결 방안도 책임인정과 사죄, 그리고 법적배상이 아니다. 인도주의의 탈로 시혜 운운하고자할 뿐”이라며 “이러한 일본의 태도를 바로잡는 하나가 국내외적인 위안부 추모의 날을 지정하고, 전 세계인이 위안부 문제와 관련된 역사적 사실을 올바르게 인식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드는 일”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일본 정부가 더 이상 터무니없는 주장으로 역사적 사실을 왜곡할 수 없도록 하고자 한다면 국내외적인 위안부 추모의 날 지정부터 적극 나서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시사포커스 / 박하늘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