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화 관련, 역사교육은 국민의 혼…올바른 역사관 중요”

▲ 박근혜 대통령은 13일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해 “아베 총리가 과거의 상처를 어루만지고 치유할 수 있는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본다”고 입장을 내놨다. ⓒ청와대
박근혜 대통령은 13일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해 “아베 총리가 과거의 상처를 어루만지고 치유할 수 있는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본다”고 입장을 내놨다.
 
박 대통령은 아시아태평양뉴스통신사기구와의 서면인터뷰에서 “아베 총리도 매년 유엔 총회 기조연설을 통해 분쟁 하에서의 여성 인권을 강조해 오고 있고, 지난 2일 한·일 정상회담에서 양국 정상이 이 문제의 조기 타결을 위한 협의를 가속화해 나가기로 합의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어 “피해자분들이 90세 전후의 고령으로, 올해만 벌써 8분이 돌아가셔서 이제 47분밖에 남지 않았다는 점을 감안할 때 이 문제가 하루 빨리 해결되지 않는다면 일본 정부와 일본의 미래세대에도 큰 역사적 부담이 될 것”이라며 “문제를 인정하지 않고 자꾸 끌고 가는 건 세계적 정서와도 맞지 않다”고 일침을 가했다.
 
그러면서 박 대통령은 “가까운 시일 내에 가시적인 진전이 있기를 기대한다”면서도 아베 총리와의 정례 회동에 대해선 “3년 반 만에 개최된 지난 한·일 정상회담이 위안부 문제 해결에 동력을 제공하고, 한·일 관계의 전환점이 되기를 바라며, 한·일 관계가 신뢰를 구축해 나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만 밝혔을 뿐 즉답을 피했다.
 
박 대통령은 남북 정상회담 개최와 관련해서도 “현 단계에서는 남북이 합의사항을 성실히 이행해 나가면서 차근차근 신뢰를 쌓아나가야 할 때”라며 “북핵 문제 해결의 물꼬가 트이고, 남북관계 개선에 진척이 이뤄진다면 정상회담도 못할 이유가 없지만 북한의 진정성과 실천의지가 더 중요하다”고 원론적인 답변만을 내놔 현재로선 어렵다는 입장만 재확인했다.
 
남북 고위급 합의에 따라 개최키로 한 ‘남북 당국자 회담’의 최우선 의제에 대해서는 “이산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이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전면적 생사확인, 서신교환, 상봉 정례화 방안을 협의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박 대통령은 “나아가 민생, 문화, 환경 분야 교류도 촉진해서 남북간 동질성을 회복하고, 호혜적 협력의 통로를 넓혀나가고자 하는데 앞으로 분유지원 등을 시작으로 민간교류 활성화를 기대하고 있다”고 답했다.
 
올해 미·중·일 연쇄 정상회담과 정부의 균형외교 노선에 대해서는 “한반도와 동북아의 평화와 안정, 그리고 한반도 평화 통일을 위한 기초를 만드는 외교를 펼치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북핵 문제의 해결과 평화통일을 이루어 나가기 위해 역내 주요국들과의 공조가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박 대통령은 “이를 위해 우리 정부는 한미동맹과 더불어 중·일·러를 비롯한 주요국들과의 관계를 발전시켜 나가고, 우의와 신뢰를 유지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박 대통령은 오는 14∼23일에 걸쳐 순방 예정된 주요 20개국 정상회의와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정상회의 등과 관련, “정부는 노동 개혁 등 4대 부문의 구조개혁과 창조 경제를 핵심 성장 전략으로 추진해 왔는데 이번 회의에서 우리가 거둔 정책적 성과들을 참가국들과 공유하면서 세계경제가 나아가야 할 방향과 주요 정책을 수립하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특히 박 대통령은 APEC 참석과 관련, “역내 경제통합과 관련된 내용이 심도 있게 논의될 예정”이라며 “우리는 한·일·중 자유무역협정과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 협상의 원활한 진행, 그리고 APEC이 지향하는 아태자유무역지대 구상에 대한 관련국간 협의에 적극 참여해서 기여코자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이날 박 대통령은 역사 국정교과서에 대한 언급도 빠뜨리지 않았는데 “역사교육은 국민의 혼과 같은 것이라서 올바른 역사관과 가치관을 형성하는데 매우 중요하다”며 “우리나라가 70년을 넘어서고 있는 분단을 극복하고, 한반도 통일시대를 맞이하기 위해서도 올바른 역사관과 자부심은 대단히 중요하다”고 역설했다.[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