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주초까지 상황 확인해서 하루빨리 조치 취할 것"

▲ 새누리당은 최근 입당 사실이 뒤늦게 알려진 김만복 전 국가정보원장의 해당(害黨) 행위 여부를 조사 후, 잘못이 드러날 경우 제명조치 할 것으로 전했다. ⓒ시사포커스DB
새누리당은 최근 입당 사실이 뒤늦게 알려진 김만복 전 국가정보원장의 해당(害黨) 행위 여부를 조사 후, 잘못이 드러날 경우 제명조치 할 것으로 전했다.

황진하 사무총장은 6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김 전 원장의) 해당 행위라든지, 새누리당의 명예를 실추시킨 행위가 추가로 있는지 확인 중”이라며 “종합적으로 확인된 사실을 갖고 당헌·당규에 따라 조치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내주 초, 늦어도 월요일이나 화요일까지는 (해당 행위가 있었다는) 현장에서 상황을 보고하라고 했고, 그걸 종합해서 빠른 조치를 하겠다”며 김 전 원장의 제명이나 출당 가능성까지 시사했다.

참여정부의 핵심 인사인 김 전 원장은 지난 8월27일 새누리당 서울시당에 입당 원서를 제출해 수리됐으나, 이후 10·28 재·보궐선거에서 새정치민주연합 후보를 지지하는 한편 내년 4월 총선에 야권 후보로 출마할 의사를 밝히는 등 상식적으로 납득하기 어려운 행보를 보였다는 지적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황 총장은 “새정치연합 지지 발언을 한 것도 (당의) 명예 실추 정도가 아니라 분명한 해당 행위가 될 수 있다”며 “뭐라고 말을 했는지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는 있어도, 그건 해당 행위가 분명하다”고 단언했다.

황 총장은 김 전 원장의 입당 경위에 대해 “당시 오픈프라이머리(완전국민경선제)를 하는 예정으로 돼 있어 수많은 입당 원서가 폭주하던 상황”이라며 “절차에 따라 입당 조치를 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다만 “서울시당에서 팩스로 접수된 입당 원서를 보고 전직 국정원장이라는 사실을 확인했다면 중앙당에 보고가 됐을 텐데, 이때 담당했던 직원이 이 사실을 꼼꼼히 챙기지 못한 것”이라고 밝혔다. [시사포커스 / 박하늘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