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외 및 신고이유 해명 가능

▲ 세계 최대 소셜미디어 페이스북이 현행 회원 실명제에 대한 여러 비판을 받아들이고 이에 따라 정책을 일부 변경하기로 했다.사진은 페이스북 창립자이자 최고 경영자(CEO) 마크주커버그ⓒ블룸버그
세계 최대 소셜미디어 페이스북이 현행 회원 실명제에 대한 여러 비판을 받아들이고 이에 따라 정책을 일부 변경하기로 했다.
 
실명을 사용하지 않는 회원은 온라인으로 그 이유를 해명할 수 있게 되며, 또 가짜 신원을 사용하는 것으로 의심되는 다른 회원의 사례를 신고할 때도 그 이유를 온라인으로 페이스북 측에 알릴 수 있게 된다.
 
페이스북의 성장 담당 부사장 앨릭스 슐츠는 30일(현지시간) 이 같은 내용을 담은 편지를 일부 회원들에게 발송했다.
 
그는 “필요하다면 사람들이 본인 이름을 확인하는 절차를 쉽게 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회원이 법률상 이름 대신 다른 이름을 쓰려는 이유를 온라인으로 적을 수 있는 코멘트 박스를 제공함으로써 “커뮤니티 관리 팀이 상황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 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더불어 그는 “또 이런 조치는 사람들이 지금 실명을 확인해 줄 수 없는 이유를 우리가 더 잘 이해하도록 해 줄 것”이라고 덧붙였다.
 
슐츠는 아울러 그간 일상생활에서나 직업상 실제로 쓰는 이름과 법률적 이름이 달라서 실명 확인 절차에 어려움을 겪는 사례가 특히 잦았던 성전환자들과 남장·여장 배우들에게 사과했으며, 그러나 이런 조치가 페이스북이 유지해 온 실명 원칙의 후퇴는 아니라고 설명했다.
 
한편 페이스북은 이런 변화를 언제부터 적용할 것인지 밝히지 않았으나, 과거 페이스북의 기능 추가 사례로 보아 올해 12월이 적용시점으로 언급되고 있다. [시사포커스 / 김유빈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