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日·中 역사왜곡 대응 무력화시키는 국정화 포기해야"

▲ 새정치민주연합은 1일 한·중·일 정상이 동북아 평화협력을 위한 공동선언문을 채택한 것과 관련, “북핵문제 해결을 위한 진전된 논의와 합의가 없었다는 것은 유감”이라고 평가했다. ⓒ시사포커스DB
새정치민주연합은 1일 한·중·일 정상이 동북아 평화협력을 위한 공동선언문을 채택한 것과 관련, “북핵문제 해결을 위한 진전된 논의와 합의가 없었다는 것은 유감”이라고 평가했다.

유은혜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북핵문제 해결이야말로 동북아 평화협력의 핵심이라는 것을 다시 한 번 강조한다”며 이와 같이 밝혔다.

또한 유 대변인은 “이번 3국 정상회의에서 논의되지 못한 일본의 역사수정주의와 위안부 문제 해결에 대해 박근혜 대통령은 내일 열리는 한일정상회담에서 그동안 국민 앞에 약속했던 바를 실천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박 대통령은 역사를 직시하고 미래로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는데 이 말을 가장 새겨들어야 할 당사자는 대통령 본인”이라며 “3국의 교류협력 강화에 걸림돌이 되는 것이 역사왜곡 문제고, 박 대통령이 일본과 중국의 역사왜곡에 대한 대응을 무력화시키는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강행하고 있다는 점을 직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사사로운 역사 해석을 역사적 사실로 바꿔치기하려는 역사 국정교과서 강행 시도를 포기하고 국민과의 관계 개선에 힘쓰라”고 힘주어 말했다.

아울러 유 대변인은 “동북아역사와 영토갈등으로 3년 반 동안 개최하지 못한 한중일 정상회의 프로세스가 복구된 것은 동북아 평화를 위해 바람직한 일”이라며 “이번 회담을 통해 RCEP(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와 한중일 FTA(자유무역협정) 추진 동력이 생긴 만큼 동북아 경제협력이 보다 강화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시사포커스 / 박하늘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