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 판교 창조경제밸리 올해 안에 착공

▲ 내년부터 전국 17개 창조경제혁신센터에 청년들의 일자리 찾기를 돕기 위한 ‘고용존’이 생길 예정이다. ⓒ미래창조과학부
내년부터 전국 17개 창조경제혁신센터에 청년들의 일자리 찾기를 돕기 위한 ‘고용존’이 생길 예정이다.
 
박근혜 대통령은 국회에서 진행된 내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에서 “창조경제혁신센터에 고용존을 설치해 지역의 젊은이들에게 좋은 일자리를 제공하고 지역 벤처·중소기업과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27일 밝혔다.
 
미래창조과학부에 따르면 정부는 고용존을 크게 두 갈래의 방향으로 구성해 지역의 청년들의 취업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 중 하나는 유망한 신생·벤처기업이나 대기업의 구인 수요와 지역 청년의 구직 수요를 연결시켜주는 것이며, 또 다른 하나는 대기업이 자체 인프라나 네트워크를 활용해 협력업체나 지역의 중견기업이 필요한 기술인력의 수요를 파악한 뒤 이에 맞춰 교육 훈련을 해주는 방식이다.
 
취업난이 심한 현 시점에, 청년들 입장에선 대기업의 교육 훈련 프로그램을 통해 양질의 기술 인력으로 거듭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다.
 
이와 더불어 정부는 첨단기업이 집적화된 세계적 융복합 클러스터로 조성될 ‘제2 판교 창조경제밸리’를 올해 안에 착공하기로 했다.
 
판교 창조경제밸리는 신흥국 등 외국의 유망 창업기업을 유치해 국내에서 사업을 하도록 하는 한편 국내 창업기업이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하는 ‘혁신 허브’ 역할을 맡으며, ‘기업지원 허브’도 내부에 건립돼 ‘창조-성장-혁신’이 공존하는 생태계가 조성되도록 지원한다.
 
기업지원 허브는 벤처기업이 아이디어·기술을 사업화하고, 이 기술을 시험(테스트베드)하는 것을 돕는 한편 행정·금융·연구개발(R&D) 지원 등 다각적인 사업화를 지원하게 되며, 창조경제를 지원사격하는 R&D 쪽에서는 내년부터 가시적 성과 창출이 기대된다.
 
더불어, 미래 성장동력 분야에 대한 투자를 확대해 사물인터넷(IoT), 무인이동체 드론, 5세대(5G) 이동통신, 스마트카 등 유망 미래 먹거리 분야에 중점투자하기로 했으며, 민간기업의 R&D 과제를 얼마나 많이 따오느냐에 따라 정부출연연구소에 출연금을 주는 ‘한국형 프라운호퍼’ 제도를 처음 시행한다. 또한 중소·중견기업 R&D 바우처 제도도 도입하기로 했다. [시사포커스 / 김유빈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